완도군 상대 국가인권위에 ‘진정서’ 제출
‘성명서’로 “후코이단 사업 진실 밝혀라”

민공노 완도군지부(이하 완도군지부)가 화났다.

지난달 22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완도군의 인권침해에 대한 ‘진정서’를 내는가 싶더니 급기야 최근 완도군의 특혜의혹으로 번지고 있는 후코이단 사업에 대한 ‘성명서’까지 발표하고 나서 완도군과 갈수록 날카롭게 '각'을 세워가고 있다.

완도군지부는 국가인권위에 제출한 ‘진정서’를 통해 완도군이 △완도군지부의 홈페이지 차단으로 의사표현의 자유 침해 △완도군지부 회원들의 도서지역 장기간 방치로 인사권 남용 △노동조합 간 차별로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완도군지부는“지난 2006년도 6월경 국가인권위원회가 현지조사를 통해 완도군에 이를 시정할 것을 권고했는데도 불구하고, 또 다시 이유없이 홈페이지를 차단해 완도군지부에 피해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인사상의 불이익에 대해서도 완도군 지부는“완도군지부의 간부 대부분이 가족과 생활 근거지를 달리하는 도서 지역에 장기 근무토록 해 노부모 봉양, 자녀양육 등 가족문제가 심각할 지경이며 도서의 문화시설 부재로 자기개발을 위한 기회의 박탈정도 또한 심각하게 우려된다"며 노동조합간 차별 및 인권침해 사태를 구제해 줄 것을 국가인권위에 호소했다.

이밖에도 완도군지부는 완도지역을 최근 시끄럽게 달구고 있는 후코이단 사업과도 관련 완도군에게 군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완도군지부는 지난 9월초 ‘후코이단사업 관련 그 진실을 한 점 의혹없이 철저히 밝히라’는 ‘성명서’를 통해 “완도군의 보조사업인 ‘후코이단 산지가공시설 지원사업’이 시작부터 많은 의혹들이 제기됨에 따라 지역이 어수선하다"며 "사업의 불법 부당한 추진과정을 지켜보면서 참담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완도군지부는 완도군에게 △군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입장을 밝힐 것 △다른 보조사업에 대해서도 그 추진과정 등을 철저히 조사할 것 △사업을 지원받은 H사가 스스로 추진과정을 밝힐 것과 또한 그 피해에 대해서 손해를 배상할 것 등을 요구했다.

완도군지부 김창균 지부장은 이처럼 완도군지부가 ‘진정서’와 ‘성명서’를 내면서까지 행동을 취하고 나선 것은 “완도군의 공직사회가 이로 인해 일면 아픔을 겪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부정부패추방과 공직사회개혁을 통해 군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을 제공하기 위한 뜻이다??고 말했다.

그리고 “부패추방과 공직사회개혁을 위해서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 걸음을 멈추지 않을 것??이란 뜻도 내비쳤다.

기사등록 : 2008-09-26 오전 11:01:49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