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국정농단 주역에게 명예시민패라니, 나주시민 자존심 문제”

나주시, 한전 에너지밸리R&D센터 유치 등 기여한 공로로 일방 추진

▲ 나주시가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에게 명예시민패를 수여하기로 결정하자 23일 나주지역 시민단체 대표들이 이에 대한 철회를 요구하는 대책회의를 갖고 있다.
나주시가 새누리당 인천 남구을 출신 윤상현 의원에게 명예시민패를 수여하기로 결정하자 시민사회가 “당장 철회하라”며 반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 된다.

나주시는 지난 6일 나주시공적심의위원회(위원장 이기춘)를 열고 강인규 시장이 추천한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을 나주시 지역개발과 시정발전에 기여한 공적으로 명예시민패를 수여하기로 했다.

공적조서에 따르면, 윤 의원은 신(新)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나주시의 에너지산업 추진에 있어 정부와의 가교역할로 성공적인 빛가람에너지밸리 구축을 지원했다고 밝히고 있다.

아울러 한전 에너지밸리 연구개발센터 유치 및 농공산단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공모사업에 나주시가 선정 되도록 기여했다는 것.

나주시는 나주시의회에 동의안을 제출, 19일 상임위 심사를 거쳐 20일 본회의에서 원안가결로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나주시는 오는 30일 제22회 나주시민의날 기념식에서 윤상현 의원에게 나주명예시민패를 수여할 계획이다.

하지만 뒤늦게 언론보도와 SNS 등을 통해 소식을 전해들은 시민들은 상식 밖의 결정이라며 당장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전기에너지분야 전문가인 한국ESS산업진흥회 이순형 부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애초 사업을 준비하는 연구원들이 밤 새워가면서 고생해서 얻은 결과물인데 그동안 고생한 연구원들은 어디가고 엉뚱한 사람이 나타나서 생색내고, 명예시민까지 되는 거냐”고 반문하고 나섰다.

이순형 부회장은 “나주시 주무부서 일부 공무원들이 자신들의 성과를 과대포장 하다가 나온 웃지 못 할 실수”라고 꼬집었다.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지난 4·13총선 당시 막말파문의 장본인이자, 친박계의 핵심인물로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위, 전두환 재산환수법 의결에 참여하지 않은 두 사람 중 한 사람이었던 사람에게 나주명예시민패를 주는 것은 나주시민의 자존심 문제”라면서 “나주시와 시의회는 결정을 철회하고 시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주시시민소통위원회 일부 위원들도 “나주시가 소통을 하자고 위원회를 구성해 놓고 정작 소통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한마디 소통도 없이 시민들의 정서와 어긋나는 행정을 하고 있다”며 불쾌감을 나타냈다.

나주시는 지난해 한국전력 조환익 사장과 기초전력연구원 문승일 위원장에게 잇달아 명예시민패를 수여하였다. 이 과정에서는 사전에 홍보가 이뤄져 어느 정도 시민적 공감대가 형성됐으나 이번 윤상현 의원의 경우 전혀 예고도 없이 이뤄졌으며, 나주시 홈페이지 등에도 게시하지 않아 나주시가 어떤 의도로 이번 일을 추진하게 됐는지 의구심을 낳고 있다.

그동안 한전 에너지밸리 연구개발센터 유치를 놓고 나주시는 물론, 전·현직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지역정치권이 공동의 유치노력을 펼쳐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나주시가 지역정치권과 시민사회의 노력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정부여당의 막후실세를 동원해 로비를 했다는 사실을 부각시키기 위해 윤상현 의원에 대한 공로를 침소봉대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같은 논란이 일자 나주시의회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는 오는 26일 열리는 제195회 임시회에서 수정동의안을 내서 윤상현 의원에 대한 명예시민패 수여결정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김판근 의장은 “이미 결정이 돼서 본인에게 통보된 사항을 철회한다는 것은 나주시의 공신력이나 이미지에 안 좋은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심사숙고해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나주사랑시민회와 진보연대, 농민회, 여성농민회, 민주노총 나주시지부, 참교육학부모회, 오일팔 나주시동지회, 나주풀뿌리참여자치시민모임 등 시민단체들이 ‘새누리당 윤상현 나주명예시민 위촉 저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자회견과 규탄대회, 항의방문 등의 활동을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나주시는 1994년 10월 15일, 나주와 미국 워싱턴주 웨네치시 자매결연 행사 때 웨네치 시 얼틸리 시장과 웨네치대학 안우승 기술대학장 등 2명에게 최초로 나주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이후 폭설피해 복구지원 공수여단 군인 등 7명에게 수여한 뒤 9년 동안 중단됐다가 지난해 6월  한국전력 조환익 사장에게 여덟 번째 명예시민패를, 10월에 기초전력연구원장이면서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정책 심의위원장인 문승일 박사에게 아홉 번째 명예시민패를 수여한 바 있다.

명예시민에게는 시정관련 각종 위원회 위촉은 물론, 문화행사·간담회 등 주요행사 초청, 각종 교육 강사 초빙, 신문·시정홍보지·방송 등 언론매체를 통한 활동사항 홍보 등의 예우를 하고 있다.

하지만 명예시민으로 선정된 사람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켜 불명예스러운 결과를 초래한다고 판단될 경우 공적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명예시민 선정을 취소할 수 있다. / 김양순 기자 jntimes@jntimes.kr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