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조성환

6월 지방선거가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온통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이 부쩍이나 높아 졌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제 선거문화에 대한 변화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올 6월2일 치러지는 지방선거는 여러 가지 면에서 지난 4년 전과 별반 차이가 없을 것이란 판단이다.

그것은 지금까지 보여주고 있는 일부 단체들의 행동들이 이를 잘 말해 주고 있다.

이들 단체들은 시민단체라고 불리우고 있지만 시민단체와는 전혀 딴 세상을 살고 있는 듯하다.

어떤 사람들은 “시민단체가 겉으로는 ‘비영리’와 ‘시민을 위한’ 을 내세우면서 속으로는 자기 패거리들의 이익이나 챙기고 권력과 밀착, 기생하여 재정지원의 확보를 꾀하는데 더 무게를 두고 있다면 그 시민단체는 더 이상 사회의 소금으로서 역할을 기대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나주시민단체라는 일부 단체들이 지난 몇 년동안 시민단체를 내세우며 보여준 행태와 너무 비슷하다는 생각이다.

지난달 19일 나주지역의 일부단체들이 지난해 12월 나주시의회 예산통과와 관련 ‘민생예산되찾기’라며 나주문화예술회관에서 행사를 가졌다.

진정, 이들 단체들이 시민들을 위한 행사를 가졌더라면 나주시의회가 진통을 겪으며 통과시켰던 예산들이 어떠한 이유에서 삭감이 됐는가를 먼저 깊게 살펴보는 것이 그들이 첫 번째로 해야 될 일일 것이다.

그 기준은 항상 법규나 조례 등이 기준이 된다.

그렇지만 이번 행사를 주최한 이들 단체들은 “어느 어린이집 보일러 비용을 삭감해서 한 겨울에 어린이들이 떨고 있다”는 등 시민들 감성을 자극해서 상대편 의원들을 비난케 하려는 의도가 다분했다는 판단이다.

이들은 의회라는 곳이 고도의 정치력이 발휘되는 곳이라는 것은 생각지도 않는 모양이다.

의회는 각 지역 주민들의 대표들이 모이다보니 의견대립이 항상 있게 마련이다.

그 의견대립 속에서 설득과 타협을 통해 결과물을 내놓는 곳이 바로 의회다.

의회가 일사분란하게 일 처리 하는 것도 다양성을 추구하는 민주사회에서 옳지 만은 않은 일이다.

항상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속에서 정치력(타협력, 협상력)을 발휘하며 목표물을 찾아가는 것이 발전가능성이 높은 의회의 모습이다.

오히려 이들 단체들이 진정한 시민단체라면 의회가 이러한 모습을 찾아가도록 도와줘야 할 일이다.

하지만 이들의 그동안 행태를 보면 이들 단체는 의회에서 어떠한 일이 발생하면 항상 만사제쳐 두고 나선다.

그리고 크게 내세운 것은 ‘시민을 위한’다는 명분이다.

그러나 그 내막을 깊게 들여다보면 어느 누구 하나를 보호하기 위한 술책의 하나 정도이다.

그들 단체구성원 중에는 80년대 민주화를 위해 싸웠다는 전력을 가장 큰 자랑으로 내세우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그들을 보면 당시에 그들 자신들이 맞서 싸웠던 그 대상들이 해왔던 짓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그와 같은 똑 같은 짓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어떻게 하면 시민들의 눈과 귀를 막고 자신들의 정치적 욕심을 채우느냐”에 더 관심을 갖는 듯 하다.

하지만 그들의 명분은 항상 거창하다. 시민사회를 위해서라고….

그들은 “나주를 고소고발로 물들인 사람들이 누구냐”고 묻는다.

이들 단체들이 진짜로 시민단체라면 누구(Who?)보다는 왜(Why?)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굳이, 고소고발의 원인을 찾자면 “제 자리를 지키지 못하고 정치인 놀음에 빠진 ‘바로 그들 단체’들의 책임도 크다.

권력에 대한 감시기능도 갖고 있는 이들 단체가 지난 몇 년 동안 권력과 함께 하며 제자리를 지키지 못하다 보니, 시민개개인이 나서서 사법기관에 옳고 그름의 판단을 맡길 수 밖에 없지 않겠는가?

진정, 이들 단체들이 고소·고발 없는 사회를 바란다면 시민단체로서 ‘제자리를 지키려는’ 이들 단체들의 자세가 더 먼저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