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30만톤 규모 처리시설에도 풀리지 않는 쓰레기 대란&처치 곤란 쓰레기 공산으로 화순으로 왔다갔다 갈지자 행정

▲지난해 1월 나주·화순광역자원화시설을 방문한 정연만 환경부차관이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 및 열병합발전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나주시와 화순군이 국비와 시비 총공사비 195억원을 들여 나주 신도산단에 설치한 나주·화순 광역자원화시설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고 있어 지역민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최근 나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와 시정질문답변 과정에서 국민의당 소속 김용경 의원이 지적한 바에 따르면, 나주시 산포면 신도리 800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195억원(국비 97억5천만원, 지방비 77억5천만원)을 들여 설치한 나주화순 광역자원화시설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해 쓰레기 대란이 되풀이 되고 있다는 것.

이 시설은 연간 20억 원 규모의 운영비를 필요로 하는 대형 프로젝트사업으로 나주에서 발생한 쓰레기와 화순에서 수거된 쓰레기를 고형연료화 하는 시설로서 지난 2009년 11월 한국환경공단에서 발주해 한라오엠에스 등 5개 회사가 시공했으며, 2014년 6월에 준공과 함께 11월 한국환경공단으로부터 나주시가 인계인수를 받았다.

하지만 하루 130톤을 처리 할 수 있는 용량임에도 불구하고 50~60톤 밖에 처리를 하지 못해 1천여 톤이 적치되어 있는 바람에 지난 7월 심한 악취가 발생해 혁신도시 주민들에게 또 다른 고통을 안겨주었던 것. 결국은 나주시는 궁여지책 끝에 1천여톤의 쓰레기를 공산면 쓰레기매립장으로 옮겨 매립했다.

이 때문에 시민일각에서는 나주시가 처리용량이 130톤인 시설에 하루 50톤만 처리하도록 계약을 하는 바람에 위탁업체에서 계약물량만 처리하기 때문에 쓰레기가 계속 적체된다는 비난여론이 제기돼 왔다.

이에 대해 강인규 시장은 지난 12일 나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광역자원화시설 쓰레기처리용량은 하루 130톤이나 실제 쓰레기 반입량이 50톤 정도였기 때문에 처리운영비를 절감하기 위해 실제 반입량으로 계약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만약 130톤으로 계약을 했다면 쓰레기 반입량과 상관없이 이에 따른 예산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 실제 쓰레기 반입량으로 계약이 이뤄졌다는 것.

하지만 혁신도시 건설 등으로 인해 건설폐자재와 이불 등 부적합 쓰레기가 다량 유입되면서 잦은 기계고장으로 쓰레기를 처리하지 못해 쌓이게 된 것이라고 설명이다.

결국 지난 7월 쓰레기 대란을 겪으면서 나주시는 8월부터 톤당 15만원의 처리비를 운영사에서 부담하는 조건으로 공산면 쓰레기매립장으로 983톤을 운송처리하고 11월에는 화순군 매립장으로 650톤을 보내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해결의 실마리가 잡히지 않자 나주시는 지난 10월 시공업체에 하자보수를 진행해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

시는 하자보수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시의회, 한국환경공단, 환경전문가, 민간인 등 12명으로 하자검증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21일부터 하자검증위원히 입회한 가운데 하루 130톤 처리여부를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시민사회가 지난 2009년 이 시설을 설치할 당시부터 도시권에서는 퇴출하고 있는 환경오염시설이라는 이유로 반대해왔으나 나주시가 안정성을 약속하며 유치를 강행했던 것으로, 결국 우려했던 문제들이 잇달아 터지고 있어서 주민들의 불안과 불평의 목소리는 쉽게 가라않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김양순 기자 jntimes@jntimes.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