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국민의 알권리를 위하여 행정의 실태를 공개해야 하는 사항을 무슨 큰 비밀인양 숨기고 감추는 공무원들의 실태를 보자니 국민의 세금으로 봉급을 받는 공무원들이 왜 이럴까하는 의문점을 남기고 있는 실정이다.

주인인 국민에게 행정을 공개하지 않고 비공개로 한다는 것은 주인 모르게 뭔가 흑심을 품었다든가, 주인을 우롱하는 형태일까? 아니면 일에 대하여 주인의 마음이 아프고 쓰러질까봐 보호하는 형태일런지....

지난 완도군은 군수 업무추진비 공개를 두고 공무원 노조와 법정 공방을 벌이는 추태를 보이지 않는가 하면, 영암군은 군수, 의회의장 업무추진비를 2006~2009년까지 본지에서 신청했으나 달랑 14장에 걸쳐 월별 지출액만을 보내주는 등 일단 상대가 모르면 넘어가고 알고 들어오면 그때 다시 하자는 식의 행정공개를 하고 있는 실태다.

본지는 현재 영암군과 장흥군에 행정정보공개 신청을 해 놓은 상태다.

각 지역마다 다들 우리시, 군은 투명하다고 외치고 있다.

그러나 막상 공개를 요청하면 숨기고 공개하지 않는다.

기자는 지난해 나주시에 한 축제에 대하여 행정정보공개를 한 바 있다.

그런데 많아야 될 공개내용이 30여장으로 공개 했다.

그러나 끝내 받아낸 공개내용은 약250여장에 이르니 왜 처음부터 공개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혹이 일어 전체를 들어다 본 결과 많은 문제점과 밀착관계가 있었던 것이다.

요즘 말하는 토착비리였던 것이다.

따라서 지난 국민의 정부시절부터 시행한 행정정보공개는 관한 법률을 두었으며, 그 목적에 있어서 공공기관이 보유, 관리하는 정보에 대한 국민의 공개청구 및 공공기관의 공개의무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국정에 대한 국민의 참여와 국정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 고 정하고 있다.

이제 우리 공직사회는 단체장에 줄서는 일보다 공무원의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소신 있게 시, 군민을 위하는 행정을 펼쳐야 하리라 본다.

이제 지방선거가 코앞에 다가 왔다, 우리 시, 군민은 과연 어떠한 후보가 자신의 지역에 시장, 군수로써 청렴하고, 비젼을 제시하고, 지역민심을 통합하여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적절한 인물인지를 인지하여 뽑아야 한다.

그래야 공직사회도 맑아지고 공무원들이 소신껏 일하며, 앞으로 4년이 편안하고 행복하며, 또한 지역발전의 초석으로 삼을 수 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