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여성 농업인 가사부담 경감과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사업을 지난해보다 253개 마을이 늘어난 1천12개 마을에서 확대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농번기 마을공동급식사업은 파종 시기와 수확 시기 등 농번기철에 조리원 인건비와 부식비 일부를 연간 25일 범위 내에서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2014년 하반기 처음으로 순천, 나주, 고흥, 해남 등 9개 시군 253개 마을에서 15일간 시범사업으로 시작했다. 올해는 여수 등 20개 시군 1천12개 마을로 확대해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2018년까지 1천200개 이상 마을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동급식 대상 마을은 마을회관 등에 급식시설을 갖추고, 농업인과 가족 등 20명 이상 급식이 가능한 곳이다. 전라남도는 지난해 수요조사를 거쳐 1천12개 마을을 확정했다.

전라남도가 4년째 시행하는 마을공동급식 지원 사업은 마을주민 간 친목 도모는 물론 농업인들의 시간 절약과 여성 농업인 취사 부담 경감 등 매우 유익한 농촌지원정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농번기철 가사와 농사일을 도맡아하는 여성농업인들의 중식 마련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홀로사신 어르신들은 때를 놓치지 않고 따뜻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어 농업인 건강 증진에도 기여하는 등 농번기 효자사업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전라남도는 여성 농어업인이 문화ㆍ복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행복바우처 지원사업과 함께 여성농업인 전담팀 운영, 농가도우미 및 농촌공동아이돌봄센터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시책으로 여성 농업인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