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생산 등 수산식품 가공공장 입주 쇄도, 수산식품 중심도시로 우뚝

목포 대양산업단지가 수산물 가공공장 입주 쇄도로 인해 수산식품 중심도시로 거듭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목포시는 “대양산단내 수산식품 제조업종이 입주가능한 면적은 현재 21필지 145천평방미터이나 지금까지 90% 이상 분양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이와같이 분양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데는 각 필지별로 해수(海水)와 전국 최초로 광역 상수도가 공급되어 위생적인 수산물 가공 생산이 가능하도록 기반시설이 모두 갖추어져 있고, 물김 등 각종 수산물의 원재료 확보가 전국 어느지역 보다 용이함은 물론, 서해안고속도로가 관통하고 있어 교통여건이 양호하고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과 해양수산 융복합밸트 조성 등 수산기반시설 집적화로 인해 수산식품 관련기업체가 최적의 장소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13개의 김 가공업체가 분양되어 금년 연말이면 본격적인 가동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며 마른김과 조미김의 전국 생산량의 20%이상을 차지하여 수출과 국내소비로 이어질것으로 예상되어 김 가공 생산 중심도시로 급부상되고 있다.

지난 7.21일에는 청정원 브랜드로 유명한 식품 대기업 대상(주) 대표이사와 목포에 해조류 검사센터를 구축하는 협약을 체결하였고 향후 목포대양산단에 투자에 적극협력하기로 함에 따라 분양입주 업체 가동 운영에 탄력을 받게 됐다.

또한 운송제조와 물류유통, 기계제조 등의 산업 대상 필지분양 문의도 잇따르고 있다. ‘지방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으로 지정된 목포 대양산단은 해양지역과 육지가 연결되는 지역이고 중국과 국내를 사통팔달로 연결되는 지리적 강점을 지니고 있어 중국계 기업체에서도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대양산단 방문이 이어지는 등 외국기업을 유치하는데도 청신호가 켜졌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대양산단에 대한 지역민의 우려목소리가 컷지만 관계공무원과 시의회, 시민들의 관심과 노력으로 대양산단의 총 분양률이 40%를 육박하고 있고 45개 분양업체에 1,500여명의 순수 고용인력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어 일자리 창출과 목포시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목포시는 대양산단 분양을 전문으로 하는 ‘성장동력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분양상담(061-270-8888)을 연중 실시하여 대양산단이 조기에 분양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