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모함·특수부대 등 미군 전략자산 출동 실시&전남경찰도 TF팀 구성하고 5·18재조사

80년도 5월 발생했던 광주민주화운동의 진실이 37년이 지난 지금 새로운 사실들이 속속들이 새롭게 밝혀지고 있다.

국민의당 손금주 의원(전남 나주·화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 공군 역사기록관리단에서 보관 중인 「5·18 광주소요사태 상황전파 자료」 문건 확인을 통해 충정작전 이틀 전인 1980년 5월 25일, 미국 특수작전용 수송기 MC-130가 전개될 예정이라는 기록을 확인, 미군 특수작전용 수송기가 작전에 투입됐을 가능성이 있음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MC-130은 특수부대의 은밀한 침투에 사용되는 수송기로 50~70여명의 무장병력 또는 26~52명의 특수부대원을 탑승시켜, 고속에서의 인원투하 및 침투가 가능하다.

또 다른 문건에는 광주민주화운동이 끝난 이후인 6월 1일까지 MC-130을 활용한 감시가 계속된다고 명시되어 있어 실제 작전에 투입됐을 가능성이 높다.

5월 21일, F-5 전투기 2대를 비상대기 하라는 공군 참모총장의 지시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집단 발포 등 시민군을 향한 무차별 사격이 있던 5월 21일 오후 4시35분 전술통신망을 활용한 지시사항으로 공군에 비상대기 명령이 내려간 것이다.
 

공군의 비상대기는 북한군의 침투 등 실제 전시상황에 항시 출격 가능한 상태로 명령을 기다리는 상태를 뜻한다.

연합사를 통해 오키나와 카데나 기지의 AWACS 전개를 요청해 12시간 후 전개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며, 미 항공모함 MID WAY와 CORAL SEA호가 24일 경 전개 예정이라는 미군 작전 상황도 실시간으로 전파되고 있었다.
 

손금주 의원은 "이번 공군의 자료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미군 특수부대의 개입 가능성의 단초가 될 수 있다.

시민군을 향한 군 상부의 발포명령에 이어 미군 전략자산 전개계획, 공군 비상대기까지 당시 군은 광주시민들을 적으로 간주하고 실제 전시체제를 갖추었던 것은 아닌지 의문"이라며, "앞으로도 군에서 보유중인 비문, 아직 제출되지 않은 비공개 문건 열람을 지속해 드러나지 않은 5·18 광주민주화 운동의 진실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진실규명의 강한 의지를 밝혔다.
 

전남경찰 역시, 전두환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 담은 5·18 내용이 문제가 되면서 지난 4월부터 자료수집 TF팀 구성하고 5·18 당시 경찰활동에 관한 조사를 5개월동안 실시했다. 
 

TF팀은 5·18 당시 근무경찰관 및 관련자 137명을 면담조사 하였고, 국가기록원, 5·18기록관 등을 통해 주요 자료를 확보했다. 특히, 치안본부에서 작성한 ‘전남사태 관계기록’은 5·18 직후 작성되어 30년 비공개가 설정된 경찰감찰자료로서 이번 조사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됐다고 밝혔다.
 

주요 조사 대상은  5·18 이전 시위 상황 및 경찰의 대응, 계엄군 투입 이후 경찰의 역할, 계엄군의 강경진압과 시위대의 무기탈취 과정, 시민군 점령기간 경찰활동 및 광주시내 치안상황, 계엄군 재진입 이후 경찰활동 및 신군부의 조치사항 등이다. 

그간 5·18 당시 경찰활동에 관한 자체 진상규명 노력이 없었고, 관련기록이 제대로 보존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
 

조사결과 5·18 직전 광주는 경찰의 관리 하에 안정적인 치안이 유지되고 있었으나, 계엄령 전국확대와 함께 5월 18일 새벽 광주에도 계엄군이 배치되었고, ‘경찰 요청이 아닌’, 군 자체 판단에 따라 5월 18일 16시부터 계엄군의 광주시내 진압작전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그리고 경찰관서 최초 무기피탈은 5월 21일 오후 1시30분 나주 남평 지서에서 발생하였으나, 군 기록 등은 도청 앞 집단발포 이전인 21일 08시 나주 반남, 09시 나주 남평 지서에서 발생한 것으로 왜곡하고 있으며, 각종 조사결과에 그대로 인용되고 있음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시민군 점령 하 광주시내 치안상황은 전반적으로 큰 혼란 없이 질서가 유지되고 있었으나, 군이나 정보기관은 약탈과 살인, 강도가 판치는 무법천지로 기술하고 있지만 5월 21일 오후 3시경부터 2,000여명이 넘는 경찰관이 도청에서 최종 철수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도움으로 단 한 명의 경찰관도 피해 없이 소속 경찰서로 복귀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광주시민의 높은 시민정신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 했다.
 

5·18 직후 경찰이 작성한 ‘광주사태 진상보고’라는 기록에도, 5월 21일 12시부터 14시 사이 계엄군은 이미 도청에서 철수하였고, 경찰만이 시위대와 단독으로 대치한 것으로 왜곡 기술하는 등 그 의도를 의심케 하는 내용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전두환 회고록은 5월 21일 안병하 전남경찰국장이 지휘권을 포기하고 행방불명된 것처럼 기재하고 있으나, 실제 안 국장은  단 한 순간도 지휘권을 포기하지 않고 상황을 관리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도 밝혔다.
 

한편, 시민보호의 무한 책임이 있는 경찰이 5·18 당시 군의 과격진압을 보다 적극적으로 제지하지 못한 점, 포고령 위반자 검거와 같은 신군부의 수습활동 참여과정에서의 과잉 행위 등 경찰의 미흡한 조치에 대해서도 반성과 사과가 필요한 점도 이번 조사의 계기가 됐다.
/조성환 기자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