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1명 배출, 사업비까지 책정해 놓고 연말에야 ‘졸속추진’&나주관광서포터즈·마을미술주민해설사도 일회성 말잔치로 끝나

나주시가 이야기할머니사업을 제대로 추진하지 않아 구설수에 올라있다.

시는 지난해 문화도시조성에 참여할 문화인력을 양성한다는 취지로 시민공모를 통해 교육생을 모집한 뒤 전문교육기관 위탁교육을 통해 이야기할머니를 배출해 냈다.

만 56~70세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이 사업은 한 달 동안 여섯 차례에 걸쳐 교육을 실시한 뒤 모두 21명에게 이야기 할머니 수료증을 수여했다.

이들은 나주의 풍부한 역사 문화 이야기를 다양한 교구와 교재로 제작해 지역내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나주를 바로 알리는 역할을 하기로 한 것.

이를 위해 시는 올해 총 3천만원의 예산을 세워 사업운영자까지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연말이 다 되어가는 최근까지 사업을 진행하지 않고 있어 수료자들에게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게 된 것.

한 수료자는 “처음에는 기대하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었으나 여름이 지나도 아무런 기별이 없자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더니 이제는 농락을 당한 기분이 든다”며 불쾌감을 감추지 못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500여명의 회원이 참여하는 한 SNS공간에서는 이야기할머니사업이 추진되지 않고 있는 것을 두고 책임공방까지 펼쳐지기도.

이같은 논란이 불거지자 나주시는 지난 27일 이야기할머니 수료자들과 위탁운영업체인 동신이향 관계자를 불러 간담회를 갖고 남은 한 달 동안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교구는 지난 9~10월에 지역내 디자인업체를 통해 730만원을 들여 새로 제작했으며, 앞으로 남은 1개월여 동안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유아교육기관에 이야기할머니들을 파견해 활동을 하기로 한 것.

이야기할머니 활동수당은 1회당 3만5천원으로, 위탁기관인 동신이향을 통해 지급하게 되는데, 과연 남은 한 달 동안 21명의 이야기할머니들이 1인당 30회에 가까운 일정을 소화해 낼 수 있을 것인지 의문이다.

더구나 연말을 맞아 자체 교육일정으로도 바쁜 유아교육기관들이 이들의 사업비를 소진하기 위한 별도의 일정을 진행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도 효과를 살릴 수 있겠느냐는 반문이다.

더구나 사업을 주관하는 단체인 동신이향측 관계자는 지금까지 이야기 할머니사업으로 나주시로부터 어떠한 예산도 받아보지 않았으며, 향후 사업비도 나주시가 직접 집행하게 된다고 해명을 했으나 모두 사실과 어긋나는 것으로 알려져 사업주관단체로서 신뢰성마저 땅에 떨어진 상태다.

그동안 나주시는 역사문화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문화관광해설사, 이야기꾼, 나주관광 서포터즈, 전래놀이 지도사, 문화기획자 등을 지속적으로 양산해 왔다.

하지만 이 가운데 나주관광 서포터즈는 2015년도에 잠깐 실시하다 유야무야 되어 한해살이용 사업이라는 비난을 받아 왔으며, 나주시가 문화도시조성사업단을 통해 실시한 문화기획자 양성과정 역시 강의장용 사업이었다는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해 국비와 시비 10억원을 들여 나주 원도심에 추진한 마을미술프로젝트사업 역시 주민들의 참여로 활용가치를 살려간다는 차원에서 올해 1천만원의 예산을 세워 두었으나 주민들이 단체등록을 하지 못하자 그대로 무산될 예정이다.

하지만 막대한 예산을 들여 설치한 미술작품들을 지역의 새로운 문화자산으로 활용하자는 차원에서 주민 20여명이 자발적으로 마을미술주민해설사 모임을 구성해 지난 10개월 동안 정기적으로 공부모임과 해설활동, 체험프로그램 등을 진행해 오고 있는 상태. 하지만 나주시는 정규교육과정을 요청하고 있는 이들의 요구에 대해서는 공염불인 상태.

강인규 나주시장은 보도자료 등을 통해 “민선 6기는 문화의 힘으로 역사문화도시 나주를 활성화하고 시민행복을 강화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 문화인력사업은 나주의 역사문화를 효과적으로 전승하고 관광 활성화로 연계하여 전라도 역사문화수도 나주를 회복하고 전통문화를 콘텐츠화 하기 위한 동력을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히며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혀 왔다.

하지만 나주시가 예산을 책정하고도 제대로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가 하면, 무작정 사업만 벌여놓고 제대로 뒷설거지를 하지 못하는 사업들이 속출하면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문화인력양성사업 역시 몇몇 시정에 우호적인 사람들의 겹치기 참여로 동력과 효율성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상태다. / 김양순 기자
jntimes@jntimes.kr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