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철…신협 전형위원회 추천, 조합원 복지 향상·경영이익의 사회환원 확대&이만실…조합원 추천받아, 지역공동체와 함께 하는 신협·신협거리 만들 터

조합원 2만2천명을 거느린 지역 서민금융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나주신협(이사장 염종규)이 오는 27일 이사장 선거를 실시한다.

6월 지방선거의 전초전 양상을 띄고 있는 이번 선거는 현 경영진의 안정적 경영권 이양을 지향하는 윤성철(57)후보와 조합경영의 혁신적 체질개선을 주장하는 이만실(66)후보의 진검승부로 치닫고 있다.

나주신협은 오는 27일 이사장 선거를 치르기 위해 9일부터 15일까지 후보등록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지난 3일 나주신협은 전형위원회를 열어 이사장 후보로 윤성철 씨를 비롯, 감사와 이사 등 임원 후보 12명을 미리 추천했다.

전형위원회에서 후보를 추천하는 것은 신협만의 독특한 제도로 선거과열을 방지하고 신협운영에 위험부담을 줄이자는 뜻에서 이같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합원 30∼50명의 추천을 받아 출마할 수도 있어서 이만실 씨가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이로서 이번 신협 선거는 나주신협 전형위원회 추천을 받은 윤성철 후보에게 이만실 후보가 맞서게 되는 형태로 선거가 치러지게 됐다.

나주신협 이사 및 감사를 지낸 바 있는 윤성철 후보는 성북동에서 나주상회를 운영하고 있는 토박이 상인으로 1999년도에 나주지역 상인 50명을 발기인으로 세워 나주시상가번영회를 결성해 초대회장부터 3대까지 6년 동안 상가활성화를 위해 활동해왔다.

성북동주민자치위원장, 성북동발전협의회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법무부 나주지구 범죄예방위원, 나주금성라이온스클럽 27대 회장과 라이온스 전남서북지구(355-B2지구) 총재로도 활동했다.

1·4후퇴 때 혈혈단신으로 남하해 나주에 터를 잡은 선친 고 윤창우(1993년 작고)씨가 맨손으로 일궈놓은 포목점을 이어 받아 3대째 운영하고 있는 윤 후보는 나주에서 나고 자랐지만 아버지의 고향이 북한이라는 인연으로 행정안전부 이북5도위원회 이북5도 전라남도 사무소장을 맡아 실향민들의 남북교류사업 협력과 남북이산 가족들의 중간 가교역할, 새터민들의 정착에 도움을 주고 있다.

윤 후보는 “조합원의 복지증진과 조합경영의 수익금을 조합원에게 환원하는 방법, 신동아약국-나주종합버스터미널 구간에 빈점포를 값싸게 임대해 젊은 창업자들에게 제공하는 사업 등을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에 맞서는 이만실 후보는 12년 전에도 전형위원회 추천을 받은 당시 나종구 후보에 맞서 조합원 추천으로 선거를 치른 바 있다.

부이사장을 지낸 바 있으며, 성북동에서 (주)중앙전력과 금구계전을 운영하는 전기사업자로서 현재 나주시전기경영인협회장, 나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나주시기후·환경네트워크회장, 5대강유역협의회공동운영위원장 등 지역안팎에서 왕성한 사회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한국상록회 나주회장, 성북동발전협의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같은 다양한 사회활동 가운데 지역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그의 특별한 활동은 가톨릭 상장례교육원 교수로서의 역할이다. 40년 동안 망자(亡者)의 손을 잡아 주는 일을 해왔다고 말하는 이 후보는 지난 2014년 4월 세월호 침몰사고 당시 진도 팽목항에서 사망자들의 염을 하는 일을 현장지휘 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나주신협이 거대조합으로 성장하면서 임직원들이 관료화돼 이사장의 권한에 대한 견제가 소홀해지고 조합은 일종의 금융업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공동체와 함께 하는 신협을 만들고, 옛 신협거리 상가를 매입해 10층짜리 백화점을 옆으로 뉘어놓은 형태로 상권을 조성해 원도심 상권을 회복하는 일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이사장 선거에 출마가 예상됐던 이영기(70)부이사장은 “지역민들의 성원으로 성장한 나주신협의 역량을 원도심 발전과 연계해보려는 마음으로 이사장 선거에 뜻을 두었으나 선거가 과열로 치닫게 될 경우 조합원들간에 분열과 갈등을 조장할 수도 있겠다는 판단에 따라 출마를 접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선거가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를 보는 듯하다는 지역민들의 관전평 속에 점차 과열로 치닫고 있어 선거 이후의 후유증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아울러 신협의 본래 목적이 불특정 대중을 상대하는 금융기관이 아니라 지역민들을 중심으로 ‘믿을 수 있는 사람들끼리 상호부조하는 조합’이라는 신협의 공동유대 정신을 회복할 수 있을 전환기가 될 것인지 기대가 높다.
/ 김양순 기자 jntimes@jntimes.kr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