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금주 의원이 국민의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남기로 결정했다.

손 의원은 지난 7일 탈당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홀로 광야에 남을 것을 선택한다고 말했다.

손 의원은 “개인적인 정치 유불리를 떠나 오직 국민과 나주·화순 시·군민 여러분만 바라보며 국민을 위한 정치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겠다.”며 “그것이 정치를 시작하면서 추구했던 가치를 지키고, 믿고 지지해 준 나주화순지역민들에 대한 책임 있는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손 의원은 “국민 한사람 한사람의 목소리에 직접 귀 기울이며 초선의원답게 올바른 정치에 대해 처음부터 다시 고민해 보겠다”며 “지지해 준 사람들을 결코 실망시키지 않을 것을 약속함과 동시에 더 큰 정치를 위해 의연하고 담대하게 걸어가겠다”고 말했다.

탈당이유에 대해서 손 의원은 “국민의당을 통해 여야 간의 소모적 갈등 타파, 합의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합리적인 균형추로서의 역할기대, 이념적 대립, 세대갈등, 계층격차 등 우리 사회의 갈등 조정 등 더 나은 사회를 향한 합리적 절차를 세워가는 것이 헌법기관이자 정치인으로서 해야 할 의무라고 생각했는데 국민의당이 분열된 지금, 현재의 위치에서는 추구하고자 했던 역할을 하기가 어려워졌다”는 것을 탈당이유로 들었다.

또한 손 의원은 그동안의 심경을 “당이 분열의 길로 치닫는 과정에서 찬반 양측이 내놓는 거친 메시지의 혼돈 속에서 착잡한 마음을 금할 수 없었고, 당의 분열을 결국 막지 못했음에 무거운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무소속으로 남는 이유에 대해서도 손 의원은 “당의 분열이 국민의당 창당 정신과 정체성을 훼손하고, 전국정당으로서 합리적인 균형추의 역할을 기대했던 호남 유권자들의 뜻을 받들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였기에 민주평화당이나 미래당의 어느 길도 따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옥기 도의원도 지난 5일 국민의당 소속 전남도의원 19명과 함께 집단 탈당해 민주평화당에 합류했다.
/조성환 기자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