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특집 ①] 골프장, 병원, 반려동물 레스토랑, 해먹까지… 고속도로 이색 휴게소

민족 대이동의 계절이 돌아왔다. 지난 주말 역시 벌초 등으로 고속도로 곳곳서 정체가 있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이번 주말부터 추석 연휴다. 이번 추석은 22일 부터 시작해 26일 대체 휴일 포함 5일간이다.

많은 사람들의 귀향, 귀성길 지친 심신을 달래줄 이색 고속도로 휴게소 서비스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과거의 휴게소가 잠시 머물다 가는 단순 쉼터의 역할을 하였다면 요즘 휴게소는 풍성한 볼거리, 즐길거리, 체험까지 가능한 복합휴게공간으로 변신하고 있다. 게다가 추석 연휴 기간(9월 23일~25일)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  

휴게소를 잘만 이용하면 연휴기간 전에 미처 준비하지 못했던 물품구매도 가능하고, 병원 진료 뿐만 아니라, 의약품 구입, 세차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강릉에서 개인사업을 하면서 포항이 고향인 손명수 씨네 가족은 명절 때마다 동해고속도로와 7번 국도를 이용해 고향에 가면서 휴게소는 명절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공간이 되었다. 동해선의 동해(동해방향)휴게소와 옥계(속초방향)휴게소에는 동해 바다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가 갖춰져 있어 광활한 바다경관을 즐길 수 있다. 

동해(삼척방향)휴게소의 바다가 보이는 식당은 고급레스토랑 저리가라다. 넓은 창가에 앉아 밥상을 마주하면 동해 바다가 바로 품안에 들어오는게 황후장상의 밥상이 따로 없다.

아침 일찍 출발하는 손 씨네 가족은 강원도 특산품이자 이곳 휴게소 대표 메뉴인 황태구이 정식으로 아침을 먹는다. 이곳 휴게소에는 누워서 바다를 볼 수 있는 곳도 있다. 바다가 보이는 한적한 곳에 해먹이 설치돼 있다. 신선놀음이 따로 없다. 

귀경 때 이용하는 7번 국도는 훌륭한 해안가 드라이브 코스이다. 한국의 나폴리라고 불리는 장호항을 비롯하여 동해안의 절경들이 펼쳐지는 7번 국도는 명절의 피로감을 확 풀리게 만든다.

마지막으로 들르는 옥계(속초방향)휴게소 역시 한국도로공사의 테마형 휴게소로 이곳의 바다가 보이는 화장실은 ‘2017년 제19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공모전에서 동상에 선정됐다. 

푸른 바다가 한눈에 들어오는 옥계휴게소 화장실은 우리나라 등대 16경이 멋지게 꾸며져 있고 등대 모형까지 설치돼 있어 이용객들의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이곳 휴게소의 수(水)정원은 따로 독립된 아트센터 같은 느낌마저 들 정도로 곳곳이 포토존이다. 

옥계휴게소는 멋진 일출을 기대하는 이용객들의 해돋이로도 유명하며, 실제 매년 새해 해맞이 때면 이곳 휴게소는 사람들로 인산인해가 된다. 바다가 보이는 조경 동산에는 평상도 놓여 있다. 무더운 여름에는 멀리 강릉 사람들도 더위를 피해 이곳을 찾는다.  

정신없이 떠난 귀성길에 추석빔을 장만할 수 있는 휴게소도 있다. 서해안선 통합형 휴게소인 행담도에는 대형 쇼핑몰인 모다아울렛이 입점해 있어 정장부터 스포츠의류까지 폭넓은 쇼핑을 할 수 있다. 이 밖에 경부선 기흥휴게소, 중부선 마장프리미엄휴게소, 덕평휴게소 등에서도 아울렛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경부선 안성(서울방향)휴게소에는 전국 휴게소 최초로 병원이 위치하고 있다. 내과, 외과, 피부과, 정형외과 등을 진료과목으로 하고 토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한다. 만성피로클리닉 혹은 여행자클리닉 등 고속도로 이용 관련 특화된 진료 서비스도 제공한다. 

반려동물 인구 천만시대에 반려동물과의 여행을 배려한 휴게소도 있다. 오수(완주방향)휴게소의 펫팸레스토랑은 전국 고속도로휴게소 최초로 반려동물과 함께 식사와 휴식을 취하는 전용공간이 있다. 이밖에 펫팸파크는 장거리 여행에 지친 심신의 피로를 애완견과 함께 풀 수 있는 놀이터 시설이 갖춰져 애견동호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오수휴게소 이외에도 덕평휴게소, 경부선 죽암(서울방향)휴게소, 서해안선 서산(목포방향)휴게소, 남해선 진주(부산방향)휴게소 등에도 반려견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이 갖춰져 있다. 

영동선 용인(서창방향)휴게소에서는 세차도 가능하다. 귀성 길에 미처 세차를 하지 못했거나 귀경길에 성묘, 장거리 운행 등으로 더러워진 차량을 정비할 수 있다. 용인휴게소 외에도 경부선 죽전(서울)·안성(서울)·천안(서울)·기흥(부산), 서해안선 화성(시흥)·화성(목포), 중부선 이천(하남), 당진영덕선 공주(당진)에도 세차장이 있다. 

[영동선 용인(서창)휴게소 세차 서비스]
영동선 용인(서창)휴게소 세차 서비스.

장시간 운전하는 화물차 운전자의 피로 해소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수면시설, 샤워시설, 세탁시설 등을 운영하는 화물차 휴게소도 있다. 고속도로 화물차 휴게소는 24시간 무료로 개방되어 일반 운전자도 사용 가능하다.

서해안선 고창고인돌(서울)휴게소에서는 9홀 미니골프장이 있다. 나무채로 나무공을 치는 방식의 파크골프장으로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어 가족단위 이용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물론 장비는 휴게소에서 무료로 대여를 해주고 있다.

경부선 망향(부산)휴게소를 포함한 고속도로 10개 휴게소에는 약국이 있다. 추석 연휴 장거리 이동으로 인한 멀미, 과식·소화불량 등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구급약품이 필요할 때 이용하면 된다.

약국이 있는 휴게소는 경부선 천안(서울)·청주(서울)·기흥(부산)·안성(서울), 서해안선 행담도, 영동선 덕평·여주(강릉)·문막(강릉), 중부선 마장이 있다. 

이외에도 이발소가 있는 휴게소도 있으며, 샤워실, 세탁실, 쉼터 등을 구비한 30개 휴게소와 수면실, 샤워실, 세탁실, 쉼터 등이 있는 92개 주유소도 있다.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www.ex.co.kr)에서 미리 확인하고 떠나면 즐거운 귀성, 귀경길이 될 것이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