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정숙 위원 등 다수 위원이 지적

민선 7기 강인규 시장이 공무원 노조 등 일부 시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시민과의 소통 강화를 명분으로 내세워 시장 직속으로 개편한 나주시 소통 정책실이 업무 추진 분야에서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대두되었다.

11월 26일 나주시의회 기획 총무위원회(위원장 김영덕)이 실시한 행정 사무 감사에서 김정숙 위원은 “결론적으로 볼 때, 소통 정책실이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소통 정책실에서 추진한 업무 중 시민원탁회의 경우 올해(6회) 참석 인원이 86명으로, 지난 해(5회)에 비해 50명이 줄었으며 공무원 참여 비율은 작년 38%에서 올해 42%로 늘어난데 반해 시민 참여율은 오히려 2% 낮아졌다고 분석했다.

이와 같이 “예산은 늘었지만 참여율이 떨어지는 시민원탁회의나 이그나이트 등 소통 행사는 존폐여부를 검토해야한다”고 밝혔다.

김영덕 위원장은 이러한 행사에 시민의 참여도가 낮은 이유는 “원탁회의 등에서 자신이 제안한 내용이 행정 정책에 잘 반영되고 있다고 느끼는 체감도가 약하기 때문”이며 “소관 부서 공무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김정숙 위원은 “시민소통위원회의 방만한 운영으로 일부 위원들이 자신의 소임에 대해 자부심을 갖지 못해 연임율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며 위원회 활성화를 주문했고, 나주시 공공데이터 개방 시범사업으로 시행한 주민 참여 예산 선정 사업에 대해 사전 홍보가 전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날 질의에 나선 황광민 위원은 “민선 7기의 성패가 시장 직속으로 개편된 소통 정책실에 달려있다”며 기대와 질책을 아끼지 않았다.

황 위원은 1000명 이상의 서명으로 청원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장이 직접 답변하겠다고 밝힌 시민 청원제에 대하여, “현재 20명 이상의 집단 민원의 경우 시장의 결재를 받아 답변하게 되어있는 제도보다 오히려 청원 조건이 강화되어 소통부재를 도모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나주시청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에 실린 시장의 답변에 대해 댓글 쓰기를 허용하자는 제안에 대해 나주시의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냈다.

아울러 황위원은 소통 정책실 내에 별정 6급으로 보임된 정무실장에 대한 감사 업무 자료가 누락된 점을 지적했다. 소통정책실장 산하에 또 다른 실장으로 보임된 정무실장의 편제상 임무가 “부서 간 업무 조정”임에도 불구하고 업무 실적이 전혀 기재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소통 정책실이 시장 직속으로 개편 된 후 당초 취지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냐”는 황 위원의 질의에 대해 소통 정책실장은 자체 워크숍 1회, 부서별 협조 요청 공문 1회 발송 외에 특별한 실적이 없다고 답변했다

이날 답변에 나선 이진 소통정책실장은 이와 같은 위원들의 질책에 대해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않았으며, 일부 질의에 대해서는 핵심을 비켜가거나 동문서답을 하여 시민들의 빈축을 사기도 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