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829필지에 대한지적재조사 완료 … 주민 간 경계분쟁 해소, 재산권 보호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지난 15일 지난해부터 추진해왔던 동강면 장동1지구와 곡천1지구 총 829필지에 대한 지적재조사사업을 마무리 짓고, 최종 공부정리 했다고 20일 밝혔다.  

지적재조사사업은 일제 강점기 때 만들어진 종이지적과 실제 토지의 경계가 불일치한 점을 바로잡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시행하는 장기 국책사업이다. 

시는 지난 2016년 해당지구에 대한 지적재조사 실시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설명회, 지적재조사측량, 경계결정위원회 등 절차를 거쳐 사업을 완료했다. 

이를 통해 경계에 저촉된 건축물을 이용 현황에 맞게 지적도를 새로 정리하는 등 주민 개개인의 재산권 보호는 물론 주민 간 토지경계분쟁에 따른 갈등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나주시 정찬웅 시민봉사과장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동강면 지적재조사 사업을 순조롭게 완료할 수 있었다”며, “오는 2030년까지 연차적으로 추진하는 지적재조사사업도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해당 지역 주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나주시는 올해 지적재조사 사업지구에 동강면 ‘대전1지구’와 공산면 ‘화성1지구’를 선정, 대전리 일대 581필지와 화성리 일대 273필지를 대상으로 지적재조사 측량을 진행 중에 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