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가람동 부영CC 일대 120만㎡(대학 40㎡, 연구소·클러스터 80㎡)& 설립지원단 출범, 토지보상 및 관련법령 개정, 토지거래 엄격 제한

한국전력공사가 설립·운영하게 되는 한전공대가 나주시 빛가람동 908번지 일원에 120만㎡ 규모로 설립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한전공대 입지선정 공동위원회의에서 한전공대가 들어설 부지로 나주시 빛가람동 부영CC(골프장)를 확정했다.

전남도와 광주시가 제안한 6곳의 후보지 가운데 92.12점을 받아 1위로 확정된 부영CC에 대해 소유주인 부영그룹은?전체 면적 72만㎡ 중?절반에 이르는 36만㎡를 기부채납 방식으로 무상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부지는 국공유지 13.5%, 사유지 86.5%로 광주?전남 중심지역인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안에 위치해 있으며, 한전본사와 1.8㎞에 있어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을 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는 적지다.

부지가 선정된 이상 즉시 공사착공이 가능하며, 인근 농경지를 활용, 연구소?클러스터부지 조성이 용이하다. 또한 송림제(24만2천㎡), 화지제(14만㎡)가 연접해 있어 수변 명품대학 조성이 될 전망이다.

접근성도 좋다.

무안국제공항 43분, 광주공항 32분, 나주역 16분, 광주송정역 27분 거리에 인접해 있으며, 2013년 광주-완도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동나주IC(1.9㎞, 3분), 남나주IC(6.39㎞, 10분)가 신설되어 광주공항과도 20분 거리로 단축된다.

지난해 9월 발표된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중간용역보고서에 따르면, 부지면적은 본교 캠퍼스 40만㎡, 산학연 클러스터 40만㎡, 연구시설 40만㎡ 등 총 120만㎡이다.

학생수는 대학원 6개 에너지 전공에 각 100명씩 600명, 학부 400명 등 총 1000명 수준이다.

전교생 등록금과 기숙사비 등이 면제된다. 

특히 에너지밸리를 활성화하고 광주·전남 지역경제 발전에도 기여하지만, 특정 지역만을 위한 특혜가 아니라 국가와 산업, 인류에 공헌하는 대학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기술과 우주태양광 무선전력 전송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등 인류의 에너지 난제를 해결하는 연구인재와 생태계 변화를 주도하는 창업인재 육성을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전공대가 설립되면 목포대·순천대 등 전남권 대학뿐만 아니라 인근 GIST·전남대 등 광주권 대학과의 공동연구 등 연계협력이 가능하며, 한전공대를 중심으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가 구축되면 에너지밸리 내 나주 혁신산단과 광주 도시첨단산단의 기업들이 한전공대의 탁월한 연구성과를 공유해 산업발전의 계기로 작용할 전망이다.

김영록 도지사는 한전공대 부지 확정발표 직후 환영의 입장과 함께 “부동산 투기 방지를 위해 확정된 부지와 그 주변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신속히 지정·고시하는 한편, ‘한전공대설립지원단’을 출범시켜 부지이전, 토지보상 및 관련법령 개정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주시도 “한전공대 유치를 통해 빛가람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에너지 분야에 내실 있는 산학연 클러스터를 구축하게 되었고, 미래 먹거리인 에너지밸리 성공을 뒷받침할 든든한 지원군을 얻게 됐다”며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다.

정치권도 희색이 만면하다. 언론보도 직후 나주·화순지역구 손금주 의원(국회 운영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이 지역민들에게 문자메시지와 보도자료를 통해 가장 먼저 낭보를 알렸다.

 의원은 “그동안 청와대, 산업부, 교육부, 한전 등과 지속적으로 접촉하며 한전공대의 당위성과 나주유치 필요성을 강조해 왔는데 드디어 결실을 맺게 됐다”면서 “한전공대가 성공적으로 개교되면 세계 속의 나주와 화순, 호남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될 것이며, 앞으로도 한전공대가 2022년 정상적으로 개교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계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지역위원회(위원장 신정훈)도 성명서를 통해 “혁신도시정책은 노무현대통령이 소멸해가는 지방을 살리고 수도권과밀을 해소하여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정치적 명운을 걸고 시도한 정책이었다”고 상기시키며 “한전공대입지가 외부의 영향에 흔들리지 않고 설립취지에 맞게 객관적이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선정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설립일정에 따라 신속하게 설립을 추진해 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전했다.

나주지역 29개 단체로 구성된 가칭)한전공대설립촉구범시민대책위원회(준비위원장 이재창)도 “한전공대설립추진위원회가 설립목적과 설립일정에 따라 신속하게 설립을 추진해 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설립용역과정을 보다 객관적이고 공개적으로 실시하여 보다 많은 전문가와 시도민이 논의에 참여하여 완벽한 계획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전공대가 2022년 3월 개교하기까지는 가야 할 길이 멀다.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특별법 제정 등 제도적 기반 마련,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방안 등이 시급하게 논의되어야 하며, 대학설립에 따른 이주민 지원대책과 이를 지원할 전담조직도 꾸려야 한다.

더구나 한전의 누적부채가 114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5000억원에 이르는 건립비 부담을 전남도와 나주시가 함께 나눠져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불편한 진실에 대해서는 전남도와 나주시 모두 시인도 부인도 못하고 있는 표정이다. 
/ 김양순 기자 jntimes@jntimes.kr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