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나주시·도의원, 나주시의회도 규탄 성명 &“올해 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맞아 한스럽다

지난 8일 극우단체와 일부 정치인들이 ‘5·18진상규명대국민공청회’에서 5·18민주화운동을 폄하하는 발언과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나주지역 정치권에서 일제히 규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나주·화순지역구 손금주 국회의원은 지난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북한군 개입이라는 차마 입에 담기도 어려운 망발을 내뱉는 지만원 씨를 초청한 것도 모자라 ‘5·18 유공자는 괴물집단’, ‘5·18은 폭동’등의 망언을 서슴지 않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비상식적인 발언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전했다.

손 의원은 “이 발언이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 이루어졌으니 민주화 열사와 유가족들께 송구할 따름”이라면서 “국회에서 이들 국회의원에 대해 국회 윤리위 제소 및 의원직 제명 등 가장 높은 수준의 징계 조치를 추진하고 있고, 반드시 관철시키겠다”는 결의를 밝혔다.

김선용 나주시의회 의장도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5·18민주화운동의 숭고한 뜻을 왜곡, 폄훼하는 자유한국당을 규탄한다”면서 “삐뚤어진 역사의식으로 5·18 민주영령을 모욕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즉각 제명하고, 지만원을 구속수사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장은 또 “역사적 진실마저도 권력찬탈을 위해 이용하고 국론분열을 조장하는 자유한국당의 작태를보면서 나주시의회는 전체의원의 만장일치 의견으로 오는 15일 임시회를 개최하여 자유한국당 5·18민주화운동 왜곡, 폄훼 규탄성명서를 채택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소속 나주 시·도의원들도 나주시 빛가람동 합동사무실에서 자유한국당 5·18 망언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의원들은 “5·18민주화운동은 이미 법원과 헌법재판소의 결정으로 민주화운동이라는 정의 외에 그 어떤 이름으로 명명될 수 없는 역사적 사실로 인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만원이 ‘헌법전문에 5·18을 추가하여 5·18공화국이 되면 적화통일이 되는 것’이라는 망언을 내뱉고 있다”고 지탄했다.

이에 의원들은 “자유한국당은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백승주, 이완영 의원을 즉각 제명하고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한 지도부는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사법부에는 “범법자 지만원을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하는 한편, 국회에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조속히 출범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10일 김영록 전남도지사도 성명을 내고 “5·18민주화운동은 이미 역사적 평가를 통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고, 관련 기록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는 등 그 숭고함과 역사적 의의가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가 인정하는 민중항쟁임에도 불구하고, 지만원을 비롯한 극우단체와 일부 국회의원들이 5·18 가치를 훼손하고 국민을 기만하는 망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며 “구시대의 낡은 정치행태와 잘못된 역사를 바로 세워 밝은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가는 것은 시대적 사명이며 국민의 염원이다.

더 이상 소모적인 정치논쟁을 청산하고, 5·18 민주화운동의 진실을 규명하고 역사를 바로 세우는데 정치권과 국회가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전남도교육청도 이에 가세해 “2019년은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로서 역사의 진실을 규명하고, 국민통합의 새시대를 열어가고자 하는 국민들의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다”면서 “앞으로 전남교육청과 교육가족들은 왜곡된 역사인식을 바로 잡고, 역사계기교육을 강화하여 5·18 민주화운동의 진실을 알리고 교육하는 데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김양순 기자 
jntimes@jntimes.kr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