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의원,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 듣고, 의정활동에 반영해 나갈 것"

손금주 국회의원<사진>이 사무실을 나주시청 앞으로 이전하고 ‘민원·소통의 날’을 정기적으로 연다. 손금주 의원의 나주와 화순 사무실에서 매월 두 번째 수요일은 화순에서, 네 번째 수요일은 나주에서 각각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연다.

이에따라 지난달 27일 첫 번째 ‘민원·소통의 날’ 행사를 갖고 무허가 축사 양성화, FTA 폐업지원금, 퇴직급여 미지급 등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은 어려움부터 영산강 보 개방, 마한문화권 개발, 혁신도시 연계도로 개설 등 정책 제시까지 다양한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접수된 주민들의 의견은 관계 정부기관 및 나주시, 전남도 등과 협의를 거쳐 참여하신 분들께 진행과정 및 결과를 상세히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손 의원이 ‘민원·소통의 날’ 행사를 계획하게 된 것은 "주민들의 어려움을 직접 경청하고 함께 고민하는 것이 의정활동의 핵심"이라며,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국회로 가져와 국민의 삶이 나아질 수 있도록 정책을 결정하고, 고쳐 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손 의원이 지난 7일 기존 혁신도시로의 유관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촉구하고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재 16개 공공기관이 이주한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의 경우, 한전 등 에너지 공공기관의 이주 등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전체 이전 규모가 기대에 미치지 않고, 불만족스러운 정주여건으로 '나 홀로 이주 직원'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아 아직 '혁신도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손 의원 지난 1월 29일 발표된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공공기관 추가 이전 내용은 담겨 있지 않고,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역시 추가이전 대상기관 및 이전 지역 등을 검토한 바 없는 상황이어서 혁신도시의 성공이 요원한 상황이라며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의해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과 혁신도시가 설립되었지만 122여 곳의 공공기관의 경우 특별법 제정 이후 설립되었다는 명분으로 지방이전을 고려조차 하지 않고 있어 이들 공공기관에 대해 기존 혁신도시로의 추가 이전이 우선 검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월, "이전 대상 공공기관 여부는 설립시점이 아닌 해당기관의 성격이나 업무 특성상 수도권에 소재하는 것이 적합한지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법제처의 유권해석도 나온 바 있다.

특히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나주 빛가람)의 경우 2022년 설립될 한전공대와 기존에 이전한 에너지 공공기관과 함께 에너지벨리, 전기자동차, 4차 산업혁명 산업 등과 연관된 공공기관, 정부출자·투자회사 등의 추가이전이 진행된다면 일자리창출, 지역혁신산업의 거점으로서 혁신도시 발전의 획기적인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손금주 의원은 "1차 공공기관 이전의 규모가 충분치 않고, 그로인해 정주여건 개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아직 혁신도시가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한전공대, 에너지 밸리 등과 연계, 연관 산업들이 유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어야 혁신도시가 성공할 수 있다. 혁신도시 설립 목적인 국토균형발전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추가 공공기관 및 유관기업 이전과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한 정부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정부의 발 빠른 대응을 촉구했다.

한편, 손 의원의 민원·소통의 날 행사는 나주·화순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당일 현장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T.061-333-8206 / 061-375-7162)로 상담시간을 사전 예약할 수 있다./조성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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