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금주 의원 주최, 지난해 27일 배연구소에서

손금주 의원(국회 운영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27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배연구소에서  「우리배 경쟁력 확보와 소비촉진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 토론회」를 개최했다. 

배는 나주를 대표하는 특산물로 뛰어난 품질로 오랫동안 인정받아 왔지만, 최근 다양한 먹거리의 유입, 품종의 한계 등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면서 주로 제례용으로만 소비되어 지난 2008년을 기점으로 연간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손금주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농식품부와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배 소비 촉진과 배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배 생산 및 소비 주체별로 각기 노력해 온 결과들을 공유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가기 위해 준비됐다. 

지역 주민들과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개최된 토론회는 주최자인 손금주 나주화순 국회의원과 김경규 농촌진흥청장 등이 참석했고, 좌장으로는 목포대 박용서 교수, 토론자로는 농식품부 김기주 과장, 전남대 이상현 교수, 한국배연합회 박정현 조합장,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 김갑석 부장, 배신품종소비자서포터즈 이혜원 대표가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손금주 의원은 "기후변화로 인한 품질 유지의 어려움과 수입 과일의 유통활성화로 우리 배의 소비부진이 계속되고 있다."며, "배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트렌드에 맞춘 고품질 품종 보급이 필수적이며, 무엇보다 정부가 의지를 갖고 관련 정책들을 진행해 나가야 한다."고 토론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또한 손 의원은 매월 두 번째 수요일 화순, 네 번째 수요일 나주에서 오후 2시부터 주민의 어려움을 직접 듣고 논의하는 '민원·소통의 날'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2일 손 의원(국회 운영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한국전력공사 비전홀에서 '국회의원 손금주와 10대 청소년들의 만남, 통통대화'를 개최했다.

세 자녀를 둔 손 의원은 10대 청소년들의 고민과 현실을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해 청소년들과의 대화를 준비했다.

이 날 나주시 소재 고등학교별 3명의 학생들이 참석, 각 학교를 대표해 그들의 생각을 밝히고 진지한 토론을 진행했다.

손 의원은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아이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진지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겉만 뻔지르르한 정책이 아니라 이 시대의 청년들의 가능성을 지원하는 정책, 청소년들이 꿈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정치를 고민하고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