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반대 결의안내고 환경부 등에 전달

정부의 4대강 보해체에 대한 결정일이 다가오면서 나주시에 이어 나주시의회도 지난달 28일 죽산보해체반대입장을 정부에 전했다.

나주시의회는 죽산보해체반대결의안을 발표하고 나주시민의 의견을 배제한 일방적이고 즉각적인 죽산보 해체 방안에 대해 재검토를 요구했다.

나주시의회는 "(정부의)신중한 검토와 대책 없는 죽산보의 즉각적인 해체는 농업용수 중단으로 인한 농업인의 불편과 피해는 물론이고, 닻을 내려야 하는 황포돛배와 문을 닫아야 하는 오토캠핑장에는 사형선고나 마찬가지일 뿐만 아니라 약 250ha 농토에서 농사짓는 농업인과 영산강 수변 지역의 지역 상인들에게는 절박한 생존권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말했다.

또한 "수천억원을 투자한 사업을 단 1년만의 모니터링으로 당장 폐기하겠다고 하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납득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합리적인 정부의 재정운영이라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나주시의회는 "(정부의 눈에는)자연성 회복만 보이고 지역민의 삶과 생존권은 보이지 않는 것이냐"고 묻고 "(죽산보 철거를 결정하면서) 정부가 지역민의 의견을 단 한 번도 묻지 않고 어떻게 죽산보 해체를 결정할 수 있느냐"고 따졌다.

이와함께 나주시의회는 "죽산보는 수면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가동보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검토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하고 "신중하고 충분한 검토를 바탕으로, 지역민의 목소리를 귀 담아 듣고 신중한 판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나주시의회는 정부에 ▲충분하고 객관적인 검증없는 죽산보의 즉각적인 해체를 반대 ▲ 죽산보에 대한 충분한 모니터링과 검증을 통해 해체 여부 결정 ▲ 죽산보 해체를 우려하는 지역민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2월 22일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4대강 사업 이후 수질생태 개선과 유지관리 비용의 절감을 이유로 금강 세종보와 공주보, 그리고 우리 영산강 죽산보 세 곳을 해체해야 한다는 방안을 발표했었다.

나주시의회는 이날 발표한 결의안을 환경부, 대통령비서실, 국회의장, 전남도지사, 각 주요 정당 등에 보내 뜻을 전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