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사업을 두고 청와대가 며칠 전 “지방자치단체와 주민이 반대하면 구간별로 재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다시 말하면 반대하는 지역은 사업을 보류하고, 원하는 지역만 추진하겠다는 얘기다.

우리지역 전라남도 박준영도지사도 영산강살리기 사업은 어떤 일이 있어도 꼭 해야겠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렇지만 전라남도 도청앞에서는 영산강살리기사업을 반대하는 광주?전남의 시민단체들이 천막을 치고 장기농성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얼마 전 스님 한분이 4대강사업을 반대하면서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하고, 또 전국의 신부들이 이에 동조하고 있다.

또한 이번 지방선거 직후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장들이 4대강사업의 찬반으로 갈라져 연대하면서 성명전까지 벌이고 있다.

4대강 문제는 2006년6월 청계천 복원공사 준공식에서 지금은 대통령이고 그때는 퇴임을 며칠 앞두고 있던 이명박 서울시장이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경부운하건설을 제안하면서 전국적인 이슈가 되기 시작했는데 아직껏 사회적 합의가 도출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영산강살리기사업은 1998년 나주지역에서 영산강뱃길복원이라는 이름으로 시민운동이 시작되고, 2000년에 나주지역 국회의원, 2002년 6월 전남도지사, 같은 해 12월 노무현대통령이 공약을 했고 그후 이번 지방선거 전까지 선거때마다 우리지역 주요 공약사업으로 제기 되어 왔다. 영산강살리기사업은 보를 제외하면 전라남도가 2004년부터 추진해온 영산강뱃길복원사업과 똑같다.

그 내용인즉 오랫동안 하상에 쌓인 퇴적토를 준설해서 홍수를 예방하고, 그 결과 강의 퇴적오니가 제거돼서 수질이 개선되고, 또 과거의 수심이 확보돼서 배를 띄우고 그로인해 낙후된 지역경제도 살린다는 계획이다.

그런데 당시 집권당이었던 민주당소속 국회의원, 도지사, 시장, 대통령이 선거 때마다 주요 공약으로 시민에게 약속했던 것을 추진하지 못하다가, 새로 집권한 한나라당이 이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니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지금 영산강살리기 사업에 반대하는 민주당은 아주 편협하고 치졸한 정치논리에 빠져 있는 것이다.

역사와 국민 앞에 책임있는 공당의 자세는 아니다.

이것은 만년 야당도 아니고 최근 두 번이나 집권에 성공했고 앞으로도 재집권을 목표로 하는 제1야당의 모습은 더욱 아니다. 이 건 수십년 간 절대적 지지를 보낸 지역민에 대한 배신일 뿐이다.

민주당은 영산강살리기사업을 정치적인 논리로 계산하려하지 말고 실제적인 면에서 접근해야 될 것이다.
그동안 영산강살리기 사업은 관이 아닌 민이 주도가 돼 끊임없이 주창돼 왔었다.

여기에 민주당을 비롯한 광주?전남 광역단체장들이 동조하며 영산강을 살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었다.
그런데 주최가 민(民)과 민주당에서 한나라당으로 바뀌었다고 이를 반대해서야 되겠는가?

그동안 두 번이나 집권에 성공했던 민주당이 하루 아침에 영산강을 살리자는 데 반대하고 나선 것은 일관성없는 주장과도 같다.

다행스럽게도 박준영 도지사가 일관되게 영산강살리기 사업을 주장하고 있는 것은 퍽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제 민주당은 영산강살리기 사업을 정치적 접근이 아닌 실제적인 면에서 영산강살리기 사업을 반대하지 말아야 한다.

역사 속에 죄인이 되기 싫다면….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