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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시, EV·ESS 사용 후 배터리 산업 생태계 조성 첫 발
총 231억 원 투입, 2024년까지 혁신산단 ‘배터리 리사이클링 센터’건립 & 27일 전남도, 한국전지산업협회, LG화학, 현대차 등 16개 기관과 MOU
2019년 12월 04일 (수) 09:38:27 조성환 기자 jn-times@hanmail.net
   
 

에너지 분야 산·학·연 집적을 통한 대한민국 에너지수도 건설에 주력하고 있는 전라남도 나주시가 ‘EV’(Electric Vehicle, 전기자동차),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저장장치)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첫 발을 내딛는다.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27일 서울 여의도 메리어트호텔에서 전라남도, 한국전지산업협회, LG화학, 현대자동차, 목포대 등 15개 참여 기관과 ‘EV/ESS 사용 후 배터리 리사이클링(recycling) 산업화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부 에너지정책 ‘차세대 이차전지 및 ESS산업 생태계 조성 계획’에 따른 산업부 주관 공모사업인 ‘EV/ESS 사용 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화 사업’ 선정에 이은 사업 추진의 첫 단추로 마련됐다. 

나주시와 전남도, 한국전지산업협회, 한국전지연구조합 등 6개 유관기관은 오는 2024년까지 5년간 국·도비 141억원 등 총 231억원을 투입, 혁신산업단지 부지에 배터리 리사이클링 센터를 건립, 사용 후 배터리 성능 시험 및 안전성 평가 장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협약을 통해 나주시와 전남도는 EV·ESS 사용 후 배터리 수요 발굴 및 산업 확대를 위한 지원 및 정책·제도 마련과 관련 기업 유치에 적극 협력해가기로 했다. 

LG화학, 현대차, 우진산전 등 사업에 참여한 8개 민간기업은 사용 후 배터리의 상용화와 산업화를 담당한다. 

전문가들은 전기차(EV)가 오는 2030년이면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30%를 점유할 것으로 예측하는 등 EV·ESS시장은 갈수록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EV·ESS의 사용 후 배터리는 잔존용량이 약 70~80%까지 남아 있어 기술이 상용화 될 시, 신품 대비 50% 저렴한 가격으로 전기선박·전동기기·전기자전거·가로등·전동휠체어 등 다양한 응용 제품에도 공급·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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