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의 사회적기업 총 214개로 늘어...양적질적 성장이뤄

전남형 예비사회적기업 21개가 새롭게 지정됐다.

이번 신규 49개 기업이 전남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됨에 따라 전라남도의 사회적기업은 총 214개로 늘어났다.

지정된 기업들은 제조, 유통, 배송, 위생 분야 등에서 고령자, 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특히, 광고 디자인 등 컨텐츠 사업, 놀이, 음악교육 등 교육사업, 문화예술 기반 공연사업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이 진입해 취약한 사회서비스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은 지정 기간 3년 동안 일자리창출사업과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시설장비 지원사업 등 재정지원사업 공모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현재 운영 중인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재정지원 사업을 심사한 결과 ㈜페스원 등 57개 기업에게 362명의 일자리창출을 지원하고, (유)공간디자인 등 35개 기업에게는 사업개발비 7억원, 시설장비지원사업 10억원 등을 지원키로 해 올 한해만 200여개 사회적경제기업에 총 116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된다.

전남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은 1천333개로 민선7기 사회적경제기업 2천개 육성 목표에 한 걸음 다가섰으며 300개를 목표로 하는 사회적기업은 214개로 70%이상 목표를 달성한 상태이다.

전라남도는 올해 사회적기업 분야 최우수상 등 3개 부문에서 수상해 사회적경제 분야에 양적 질적 성장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내년에도 올해 성과를 기반으로 사업비를 10% 이상 늘려 사회적경제 성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