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날 조사한 것도 여론조사기관마다 서로 달라

21대 총선을 위한 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여론조사에 대한 불공정시비가 제기돼 파장이 크다. 

이는 지난 26일 공중파 방송으로 보도된 주)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반응이다.  

507명을 표본크기로 하여 나주시와 화순군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 ±4.4%p)에서 김병원 예비후보 17.4%, 손금주 예비후보 29.6%, 신정훈 예비후보가 30.7%를 얻은 것으로 발표되면서 김병원 예비후보측이 펄쩍 뛰고 나선 것이다.

같은 기간에 1,015명을 표본크기로 하여 나주시와 화순군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한 주)데일리리서치 조사에서는 김병원 예비후보가 27.6%, 손금주 예비후보가 32.3%, 신정훈 예비후보가 33.2%를 얻었다.(95% 신뢰수준 ±3.3%p)

이렇듯 같은 날 조사한 여론조사이지만 조사기관에 따라 김병원 예비후보의 지지율이 하늘과 땅 차이를 보이고 있다. 

김병원 예비후보 측은 "주)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여론조사가 조사방식과 특정후보의 약력누락 등 객관성과 신뢰성 차원에서 불공정을 의심하게 할 만한 여러 가지 중대한 문제가 확인 된다고 말했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공직선거법 제 8조의 8 제 6항에 따라 마련한 선거여론조사 제 6조(질문지의 작성 등)을 보면‘누구든지 선거여론조사를 할 때는 정당의 명칭이나, 후보자의 성명을 일정한 간격에 따라 순환하는 방식으로 하여야 함’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 조사에서는 김병원-손금주-신정훈 세 후보의 성명을 순환방식으로 호명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특정후보의 이름을 처음 호명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고 한다.

이는 광주지역 경선후보 이석형, 이남재, 박시종 예비후보 등이 제기한 해명 촉구 주장과도 일치한다.

이밖에도 답변자가 상담원의 1차 질의에‘호감 가는 후보가 없음’으로 답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담원은 재차 질문해 특정후보로의 답변을 유도했다는 것이다. 

또한 조사방식에 있어서도 상담원과 피조사자간의 직접통화방식을 취한 가운데 상담원은‘보기를 순환해서 불러드리겠습니다’라고 안내멘트를 해놓고도 실질적으로는 특정후보의 성명을 항상 먼저 호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도 밝혔다.

여론조사에서 설문 중 후보의 성명이 첫번째에 있느냐 아니면 뒤에 있느냐는 지지율 상승과 하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김병원 예비후보는“가증스러운 조작이며 심히 편향된 방식”이라면서“특히 직접 통화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의 이번 경선방식인 ARS(자동응답시스템)와도 배치될 뿐 아니라, 나주·화순 유권자분들의 존엄한 민의를 훼손하려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병원 예비후보측은 특정후보의 약력누락은 공정한 게임룰을 심각하게 해친 대목이라고 말했다.

이번 여론조사를 한 기관에서 여론조사 과정에서 필요한 후보자의 약력을 미리 문의해 왔다는 것이다.

그래서 김 예비후보 측 선거사무소에서 보내준 약력을 사용하기로 약속을 했는데 그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도 말했다.

광주에서도 주)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여론조사결과를 두고 이석형 광산갑과 박시종 광산을, 서구을 이남재 예비후보가 26일 공동입장문을 통해 "지난 23~24일까지 한국갤럽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의 객관성과 신뢰성이 의심되는 중대한 문제가 확인됐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공직선거법』’ 제8조의 8 제6항에 따라 마련한 선거여론조사기준 제6조(질문지의 작성 등)에는 누구든지 여론조사를 실시할 때에는 정당의 명칭이나 후보자의 성명을 일정한 간격에 따라 순환하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며  이번 한국갤럽의 여론조사는 광주 서구을 민주당 3명의 경선 후보를 천정배, 유종천 후보 등 비 민주당 후보와의 가상대결 질문에서 양향자, 고삼석, 이남재 후보를 단 한 번도 순환하지 않고, 양향자 후보를 항상 처음으로 호명하는 불공정한 조사가 이루어졌다"고 지적했다.

이렇듯 여론조사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도가 떨어지면서 유권자들의 마음은 더욱 복잡하게 됐다. 

김병원 예비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여론조사가 불공정한 방식으로 진행됐음을 보여주는 확실한 증거”라며 조사기관의 철저한 해명과 함께 중앙선관위를 통한 이의신청 및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