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마을축제 공모 지원 & 주민공동체 문화 확산과 문화적 삶의 질 향상..투트랙 전략

영암군에서는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주민주도형 마을관광축제」를 지원하기 위해 공모를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영암군에서는 코로나19 안정시부터 사업 시행을 목표로 마을단위 주민조직과 단체를 대상으로 5개소 내외를 선정하고 개소당 5백만원에서 최고 10백만원까지 지원하게 되며, 지역 예술단체와 연계하여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운영하게 된다.

올해 신규시책으로 처음 시행하는 마을관광

축제는 주민 주도의 생활 문화관광 활동을 통해 건강한 지역관계망을 형성하고, 더 나아가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 구조 마련으로 마을 안에서 주민 모두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가치 회복을 위해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 문화적 요소를 발굴하고 주민이 공동체 내에서 문화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 지원을 통해 지역 고유의 삶의 문화 형성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31일까지 공모기간을 설정하고 주민 중심의 생활문화 공동체 활동과 주민 참여 문화기획 프로그램, 마을·지역 예술창작 및 향유 프로그램 등을 준비하고 있는 마을(단체)을 대상으로 접수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마을관광축제 선정은 주민 모두가 수평적인 논의체계로 참여하는 민주성·공공성·주체성·일상성 등 중점 고려하고 사업계획의 타당성과 사업의 필요성 및 주민 참여의지, 운영의 적정성, 자생력 확보 가능성 등 엄격한 심사기준을 통해 대상마을을 선정하기로 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