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신정훈·민중당 안주용 닮은 듯 다른 이력으로 표심 저울질 & 군미필, 전과기록 수두룩, 청소년성범죄자까지…역대 최악 선거 오명도

나주·화순선거구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는 역대 최악의 선거로 기록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후보(기호1)와 민중당 안주용 후보(기호7), 그리고 국가혁명배당금당 조만진 후보(기호8)가 등록한 가운데 이슈와 쟁점이 없는 ‘싱거운 선거’로 치러지고 있다.

이미 본선 보다 더 치열한 경선을 치르고 후보자격을 얻은 신정훈 후보는 섣부른 승자 코스프레가 역풍으로 이어질까 우려하는 가운데 ‘정중동’의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민중당 안주용 후보는 “신 후보에게 할 말을 하겠다” 몽그려 왔으나 TV방송토론이 자격미달로 불발에 그치자, 신 후보측이 동의하면 가질 수 있었던 토론회를 회피한 것에 대해 서운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국가혁명배당금당의 조만진 후보는 존재감 제로 상태에서 선거운동조차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

지역 유권자들은 이슈도 쟁점도 없이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후보들의 이력과 개인신상을 두고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신 후보와 안 후보는 고려대학교 동문으로 80년대 학생운동과 농민운동에 투신

한 동지적 관계인데다 전남도의원을 지낸 공통점과 함께 군 미필에 전과기록까지 5건과 3건을 갖고있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신 후보는 무소속을 표방하다 결국 기성정치판에 투신해 성공가도를 달렸고, 안 후보는 노동과 민중운동을 표방하며 진보정치의 길을 고수해 온 것.

신 후보는 지역에서 농민운동을 시작해 제5회 지방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전남도의원에 당선돼 정치에 입문했고, 재선의 나주시장과 제19대 국회의원(나주·화순)을 역임했다. 

또한 문재인정부 출범 후 2017년부터 1년여 동안 대통령비서실 농어업비서관을 지낸 뒤 2018년 지방선거에서 전남도지사직에 도전했지만 민주당 경선에서 1차 탈락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손금주 후보에게 패해 절치부심의 세월을 보낸 뒤 이번 경선에서 손금주 의원은 물론 김병원 전 농협중앙회장까지 꺾는 풍파를 이겨내고 본선에서는 다소 느긋한 선거를 치르고 있다.

이에 반해 안주용 후보는 “특권과 반칙의 정리를 바꾸자”며 “당리당략과 개인의 입신양명에 물든 지역정치가 바꿔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요구가 기준이 되는 진보정치를 만들겠다”고 외치고 있다.

안 후보는 나주농민회 사무국장,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 정책위원장, 전 통합진보당 전남도의회 의원을 역임하며 외국 진보의 길을 걸어왔다.

이처럼 두 후보의 치열한 정치행보와는 달리 ‘갑툭튀(갑자기 툭 튀어나온)’로 출마한 조만진 후보의 경우 광주광역시 광산구에 주소를 둔 채 출마한 데다 4건의 범죄기록 중 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위반(청소년강간 등)으로 지역 1년을 선고받은 경력이 밝혀지면서 이번 선거를 최악의 선거판으로 몰고 가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기도.

이번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나주·화순 지역구 유권자 수는 나주 9만6898명(64%), 화순 5만4485명(36%)으로 총 15만1383명이다. 

이 가운데 나주지역 선거인수는 총 9만6898명(비례대표 선거권만 가진 선거인 7명 포함)으로 빛가람혁신도시 조성에 따른 인구증가, 이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부터 선거권자가 만18세 이상(2002. 4. 16. 이전 출생자)으로 확대돼 4년 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인 수(8만3840명)보다 1만3058명이 늘어났다.  

새로 투표권을 갖게 된 나주시 만18세 선거인수는 955명, 선거인 중 재외국민 주민등록자는 63명, 거소투표 신고인은 415명, 선상투표 신고인은 10명이다.

유권자들은 10일과 11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전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데 사전투표는 별도 신고절차 없이 신분증 지참 후 전국 사전투표서 어디에서나 가능하다. 

나주시 사전투표소는 읍·면·동별 아래 20개소다.
남평읍(남평초등학교 남평관 1층) ▲세지면(세지면보건복지센터 주민자치위원실) ▲왕곡면(왕곡면복지회관 강당) ▲반남면(반남면청년회관 회의실) ▲공산면(나주시농어민문화체육센터 체육관) ▲동강면(동강면복지회관 주민자치위원회 사무실) ▲다시면(다시초등학교 백룡관) ▲문평면(문평면주민자치센터 작은도서관) ▲노안면(노안중학교 여울관) ▲금천면(금천면복지센터 취미교실) ▲산포면(산포농협지역문화복지센터 회의실) ▲다도면(다도면보건지소 건강증진실) ▲봉황면(봉황면주민자치센터 주민자치방) ▲송월동(나주종합스포츠파크 종합운동장 종합상황실) ▲영강동(영산고등학교 학생회의실) ▲금남동(나주시민회관 2층 강당) ▲성북동(나주시중부노인복지관 3층 강당) ▲영산동(나주시노인복지관 2층 강당) ▲이창동(영산포여자중학교 영산관 1층) ▲빛가람동(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별관2층 대강당)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