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조성환
5만6천184명.

신시장의 구명운동에 나섰던 단체가 최종집계의 결과를 내놓았던 서명인의 숫자이다.

이들 중 나주 지역 내 44,524명, 지역외가 11,660명이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단체가 서명에 들어간 지 한 달여만에 도달한 숫자란다.

그리고 이번 서명운동에 나주지역 48개 단체가 참여했다니 나주에서 ‘내노라’하는 단체 모두가 여기에 참여했을 것으로 보인다.

농민회를 비롯한 나주~~등등.

여기서 서명자체를 가지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들 단체들의 그 동안의 행적에 대해서는 한마디 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 2004년과 2005년, 공산면화훼단지로 나주가 시끌법적 난리법석일 때 이들 단체들은 무엇을 했느냐는 것이다.

이들 단체들은 이에 대한 입장조차 제대로 밝히지 않았다.

당시, 공산면화훼단지사건이라면 “지나가던 개도 짓고 지나갈 사건”이었다.

이들 단체들은 그들의 단골메뉴였던 ‘성명서’ 한 장조차 내놓지 않았다.

1심과 2심판결문에서 모두 인정했듯이, 사업자 서모씨가 자격이 없는 사업자였다는 것으로 해서 연일 언론이나 의회에서 떠들어 댔는데도 말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이 확인까지 되고 있었는데도 무슨 꿍꿍이속이 있었는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저 침묵만 지키고 있었다.

만약 의혹이 있다면 시민단체라면 당연히 한마디 정도는 해야 되지 않겠는가? “잘하라고 하던지? 그만 떠들라고 하던지???

지난해 7월말께 나주시의회 후반기 집행부선거로 파행을 겪을 당시,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인터넷 신문’과 인터뷰 도중, 그에 대한 입장을 조금 밝혔던 것을 내가 본적이 있다.

그 관계자는 “신시장이 확정판결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입장을 밝힐 수가 없다는 것이었다.” 신시장은 당시, 공산면화훼단지사건과 관련 1심에 계류 중에 있었다.

그 시민단체 관계자의 말의 뜻은 “사법부에서 확정판결을 받은 내용에 대해서만 자신들이 입장을 밝힐 수가 있다는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는 말이다.

하지만 당시, 그들은 의회의 고도의 정치적인 행위에 대해서까지 개입하며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에 만장까지 내걸며 의회를 압박했었다.

사실, 의회가 제 일을 안 하고 있는 것에 대한 시민단체의 이 같은 행동이 잘못됐다는 것은 아니다.
당연히 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되지만 공산면화훼단지사건과 이를 비교했을 때, 너무나 차이가 나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만약, 공산면화훼단지사태가 당시 2004년도와 2005년도에 사업자 선정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었을 때, 이들 시민단체가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나섰더라면“공산면화훼단지사건이 법정까지 갔겠느냐??는 것도 한번 생각해 볼일이다.

이번 공산면화훼단지사업으로 인한 지금의 사태는 시민단체에게도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

시민단체가 눈앞에 들이닥친 문제만을 해결하려는 자세보다는 시민단체로서 시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반성하는 자세가 먼저 있어야 되지 않을까 싶다.

그랬을때만이 시민들로부터 인정받는 시민단체로 자리 잡아 갈 것이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