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상황 종료시까지·오리 폐사 방지위해 친환경축산지도 강화도-

??????????????????????????????????????????????????????????????????????????????????????????????????????????????????????????????????????

전라남도는 경북 안동의 돼지농장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한우농가에서도 추가 발생함에 따라 도내에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12월 1일부터 가축시장을 휴장조치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경북에 이어 강원, 충북, 경남, 전북 등의 가축시장이 잇달아 폐쇄됨에 따라 다른 지역 소가 도내에 대거 유입함으로써 구제역 확산가능성이 높아진데 따른 조치다.

다만 도내 가축시장 휴장으로 인한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각 시군 축협에 가축 중개매매센터를 설치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전남도는 1일부터 도내 591개 공동방제단과 소독차량 및 방역장비 1천730대를 총 동원해 도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축사와 농장 주변에 대해 집중 소독을 실시하는 구제역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안병선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구제역 바이러스가 도내에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축산농가에서는 축사 소독을 철저히 하고 차량·사람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농장간 상호방문, 교육 등 집합모임을 금지해야 한다”며 “일반인들도 구제역 발생지역이나 축산농가 방문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해당지역이나 축산농가를 방문할 경우 차량 내외부 소독은 물론 사람도 소독한 후 출입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10월부터 나주와 영암의 65개 오리농장에서 산란율 감소 및 육용오리 폐사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해당 오리에 대한 병성감전을 의뢰했으나 아직까지 조류독감(AI) 등 전염병은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전남도는 발생원인을 오리산업 호황에 따른 휴식기 없는 연속사육 및 과밀사육, 농가 소독 및 차단방역 소홀, 지난 여름 이상기후 등 때문인 것으로 파악하고 향후 수의과학검역원과 합동으로 농장을 방문조사하는 한편 사육밀도 준수 및 쾌적한 사육환경 조성 등 친환경축산 지도를 강화키로 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