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준선 본지사장

다시 송년의 달 12월을 맞으면서 지난 1년을 성찰해 보면 2010년은 어느 해 보다도 희망과 불안이 극명하게 교차한 해 였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국내 상황이나 우리를 둘러싼 주변 정세 등이 모두 그러했습니다.

희망은 무엇보다도 G20의 개최와 원조 공여국이 됐다는 사실을 통해 확인 됐습니다. 88서울 올림픽이후 가장 크게 세계의 주목을 받은 G20 회의를 의장국 으로서 성공적으로 주관했다는 것은 한국이 국제 사회의 주변부에서 당당한 중심국으로 편입됐다는 증거가 아닐수 없습니다.

반세기도 안되는 짧은 기간에 원조받는 나라에서 원조 하는 나라로 도약 함으로써 선진국 진입을 위한 또 하나의 기본 자격도 갖추게 됐습니다.

세계적 금융위기의 터널에서 한국이 가장 확실하고 빠르게 빠져나왔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아직 마음을 놓을 상황이 아니라 하더라도 성장률 수출규모등 지표상으로는 분명 한국 경제의 지난 한해는 희망의 빛이 밝은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빛은 필연적으로 그늘을 드리운다는 것을 증명하듯 우리가 한 해동안 체감한 불안의 그림자도 간과할수 없을만큼 짙었습니다.

‘천암함 비극 ? 연평도 포격??은 이 땅에 아직도 전쟁의 위험이 상존한다는 분단 현실을 엄혹하게 일깨웠습니다. 우리의 근본적 불안은 그와 같은 비극이 경제 ? 사회적 측면에서도 불안은 여전합니다.

 날이 갈수록 빈부 격차가 커지고 있습니다. 중산층은 점차 무너져가고 이해 비례해서 한가닥 희망도 없이 빈곤층으로 전략하는 인구가 늘어갈 뿐 아니라 실업 청년들의 좌절감과 분노는 심화되고 있습니다.

2010년은 주변국들의 외교적 각축 양상이 어느 해 보다도 두드러진 한해 였습니다.

경제적 이해와 영토 문제를 놓고 미국과 · 중국, 그리고 일본과 중국 및 러시아가 벌이는 외교적 각축은 100년 전 망국시기에 한반도를 둘러 쌓고 빚어졌던 열강의 패권 다툼을 어쩔 수 없이 상기토록 합니다,

더욱 걱정되는 것은, 이 나라들의 불편한 관계가 빠른 시일 안에 개선될 기미도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대해 중국의 대북 ‘혈맹 (血盟)??강조, 6/25의미의 왜곡 발언등이 나왔습니다. 이는 우리와 북한을 상대하는 중국의 전략이 한반도 통일에 장애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게 시사합니다.

국내외 상황이 이처럼 엄중한데도 나라를 이끌어야 할 정치는 오히려 뒷걸음입니다. 청문회에서 여실히 확인되었듯이 지도층의 도덕적 타락 역시 근본적 치유의 길이 과연 있는가를 회의하게 할 정도입니다. 해를 마감하는 시점에서도 우리의 불안이 가시지 않는 까닭은 바로 그 때문이기도 합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