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노조, 시장의 행위 ‘부당한 인사조치’
시민들, 민원인에게 욕설 공무원 ‘징계당연’

나주시가 민원인에게 욕설을 퍼부었던 공무원을 징계한 가운데 이에 대한 논란이 마지막 1월 주간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내용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왕곡면에 근무하던 조모씨가 지난 20일, 주민소득금고신청을 하기 위해 방문했던 민원인 김모씨에게 스테이플을 던지며 욕을 했다는 이유다.

더욱이 조씨는 다음날 민원인 김씨에게 찾아가 또 다시 김씨와 욕설을 하면서 말다툼을 벌여 나주시의 징계로 대기발령에 들어갔다.

여기에 공무원노조가 나섰다.
  “권한을 남용한 나주시장은 대기발령 인사조치를 즉각 철회하라”는 ‘성명서’까지 발표하고 지난 27일 아침 8시부터 1시간여 동안 시청 정문에서 조씨의 대기발령이 부당하며 이를 철회하라는 선전전까지 전개했다.

공무원노조는 나주시장이 갈등과정에서 나타난 공무원 행위결과만을 문제시하여 신속히 인사조치를 한 것은 편파적이고 감정적이며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인사조치로 규정했다.

 
그렇지만 이에 대한 반대논리도 만만치가 않다.

나주시청 홈페이지에 박모씨는 나주시장이 과거 직원들을 보호하는 인사행정이 지금과 같은 사태를 맞이한 형국이라며 이제는 직원들을 보호하지 말고 공무원의 품위를 손상하거나 불법행위를 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형평성있게 일도양단하는 인사권을 행사할 것을 오히려 요구했다.

나주시 공무원노조 홈페이지에서도 이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논란은 대체적으로 시민과 공무원간에 치고받는 형국이다.

 
공무원들의 얘기는 같은 조직원으로서 감싸주지 못하고 시장의 행동이 너무 경솔하고 성급했다는 얘기가 대세를 이룬다.

하지만 시민들은 시장의 행동을 대체적으로 지지하는 형세다.

한 시민은 민원인이 소란을 피웠다면 공무집행방해로 형사고발하고 공무원이 민원인의 집에 까지 찾아간 것은 상당한 무리한 처사라며 징계를 논해야 된다고 말했다.

 그리고 공무원에 대한 징계가 과했다면 탄원을 하면 될 것인데 지금 노조의 행위는 민원인과 그 공무원이 했던 행위와 다를 바가 없다며 자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랐다.

‘시민전돌이’란 아이디를 사용하는 시민도 “공무원조직은 국민과 시민을 위해서 만들어 놓은 조직이라며 공무원사회가 다른 선진자치단체와 경쟁하려면 어떠한 상황이 와도 친절을 몸에 익혀야 된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로 임성훈 시장과 공무원노조가 대결구도양상을 보인 가운데 시민들의 여론향방이 승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조성환 기자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