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근 농촌문제 염구소장
질소 산화물은 쓰레기 소각및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해 발생된다. 그중에서 공해와 관련된 물질은 No(질소 화합물) 와 No2(이산화 질소)가 되어 농작물에 광화학 받응에 크게 작용하여 대기오염에 영향을 준다.
그리고 안개 ,저기압 ,스모그 발생이 극심할 때 영국에서는 수천명이 사망한 예가 있다.

폐암 ,후두암 ,폐병 ,감기 등을 발병 합니다
호흡기 질환으로 즉 기관지염, 폐기종 및 폐렴, 천식 ,폐쇠 기관지 성염 등을 일으킵니다.

탄화수소는 쓰레기 소각 및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인체에 대하여 국소적 작은 작용이 있어 눈 ,코 ,목구멍 및 호흡기관을 자극합니다.

오존은 쓰레기 소각 및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하여 토마토 ,담배 ,콩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잎에 반점이 나타나고 탈색이 됩니다.
엽육세포 가 파괴 성장을 둔화 시킨다고 합니다.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을 보면 눈을 자극하고 폐수종 및 폐출혈등 을 유발시킵니다.

그리고 반응성이 매우 높아 작용하여 유전자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입자상 물질은 자동차 배기가스 및 쓰레기 소각으로 인한 발원이 되는데 농작물에 악영향을 보면 스모그 산성비로 인해 과일 채소 부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기 오염으로 인한 호흡기 장애 기관지염 각막 및 결막의 자극 눈에 점막 자극 정신 및 신경의 증상, 알레르기 장애등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알데히트 자동차 배기가스 발원은 인체에 미치는 독성이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을 보면 독성이 강하여 목과 기관지 눈과 코 피부등을 자극 합니다.

과산화 질산 자동차 배기가스 발원 은 발암물질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화수소 쓰레기 소각장에서 발원 농작물에 피해를 보면 회사성 손상 전나무잎 끝이 타거나 광엽의 잎의 가장자리에 흑반증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산성비 발생원인 대기중 SO2(이산화황), NO2(이산화질소), HCI(염화수소)의 가스등으로 피해증상 발생함.

농작물 피해에 의하면 산성비는 농작물 입표면에 있는 모용조직을 파괴하여 병원균의 침입을 용이하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산성비에 의하여 잎의 조직을 직접 파괴하거나 기공을 통하여 산성비가 침투되어 내부 세포를 파괴한다. 또한 토양을 산성화하여 토양중 영양분을 용탈시키고 알루미늄이나 중금속 같은 유해물질을 가용화 하는 간접 피해도 있다.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에 의하면 산성화로 인하여 생물이 영향을 받는 형태로는 생물을 구성하는 생체 유기화합물이 직접 산에 의하여 가수분해 되거나 산화됨으로 씨 생체조직이 파괴되는 경우와 자연계에 존재하는 물의 산성화로 물에 녹아 있는 무기 성분 조성을 변화시킴으로써 그 변화에 의하여 간접적으로 생물이 영향을 받는 경우이다.

점막조직은 특히 민감해서 쉽게 영향을 받는다.

1950년대의 런던 스모그 사건때에는 많은 사망자가 나왔는데 안개비와 같은 상태에서는 산성도가 높은 물방울이 생기기 쉬워 목이나 눈의 점막조직 성분이 직접 분해되어 손상을 입게 된다.

전 국민이 참고로 1986년 러시아에서 발생했던 체르노빌 사건으로 인하여 방사능 오염물질 때문에 기형아 출산, 세포파괴등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최근에 일본에서 발생한 방사능오염물질이 구름과 황사등의 합류되어 경계선이 없이 오염되므로 우리 온 국민이 다 같이 건강에 유의해야 될 것입니다.

이 글을 작성한 이유는 전 국민이 건강과 국가발전을 위해서 자료를 수집하여 작성 하였습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