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시의원,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 의혹 //목포시, “우수업체 선정위한 방식” 적법

목포시가 추진 중인 화장장 건립사업에 일부 목포시의원들이 화장로 설치 업체 선정과정에 의혹 등을 제기해 파문이 일고 있다.

목포시의회 ‘클린의정 발전연구회’ 소속인 최홍림·노경윤·서미화·최일 의원은 지난 4일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성과 투명성이 없는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에 의한 종합장사 시설 업체 선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목포시는 지난달 11일 종합장사시설 화장로 설치를 위한 공고를 통해 입찰자격을 최근 5년간 대차식 화장로 1기 이상 실적이 있고 대기방지시설업 면허보유 등의 업체로 제한했다.

이번 사업은 총 사업비 27억원을 들여 2천625㎡규모의 화장로 6기와 부대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의원들은 목포시가 업체선정을 마스터플랜에 의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통한 입찰공고가 아닌 화장로만의 별도발주가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의원들은 객관적 평가에서도 신인도 세부항목 점수를 2차에 걸쳐 정정 공고한 것뿐만 아니라 최근 5년 수행경험실적을 무한실적으로 변경한 것 역시 특정업체를 염두에 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목포시는 의원들이 의혹을 제기한 후 3일 후인 지난 7일, 강행백 주민복지국장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의원들이 제기한 화장로 구입과정에 대해서 목포시는 “화장로는 전문성과 기술성이 필요하고 환경공해방지 등이 우수한 업체를 선정하고자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기술공모 심사평가의 일부평가항목을 차등적으로 세분화 한 것에 대해서도 목포시는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추진하려고 한 행정절차로 인한 발생된 오해”라고 해명했다.

특히, 목포시는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의 채택은 “화장로 제작 업체 중 기술력이 뛰어난 업체를 목포시가 유리한 입장에서 업체를 확정하고자 하는 방식으로 전국의 다른 자치단체에서도 추진되고 있는 적법한 계약방식”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3월부터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장사시설의 건립 추진사항을 설명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할 방침인 것도 함께 밝혔다.

그러나 목포시의회는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은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지 못해 수차례 의회에서도 지적됐던 사안으로 집행부에서도 지양하겠다는 것이 당초 입장이었다며 목포시가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으로 업체 선정공고를 낸 것은 시민의 혈세를 몇몇 특정업체나 개인을 위해 쓰고 있다는 의혹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목포시가 추진하고 있는 현대식 화장장 건립사업은 지난 2009년도 10월에 ‘목포시 종합장사시설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하고 목포시 145억, 민간사업자 184억 등 총 329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여기서 민간사업자는 부지매입 및 조성, 장례식장·봉안당을 건립하고 목포시는 화장시설 등을 건립하게 된다./조성환 기자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