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한 치 양보 없는 대립각 세워

영암군과 농민회간 갈등이 치킨게임으로 치닫고 있다.
농민회가 김일태 군수와 전면전을 선언한 후, 그 뒤를 이어 영암군 실과소장들이 그간 농민회의 활동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서면서 양측 간 갈등의 폭이 갈수록 깊게 패이는 양상이다.
농민회는 지난달 24일, 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일태 군수에 대해 전면전을 선언했다.   

그렇지만 3월말까지 한시적으로 김 군수와 대화의 통로를 열어놓았지만 김 군수가 끝내 여기에 나서지 않음으로써 농민회는 다시 지난달 31일 “김 군수의 태도변화가 없다고 판단, 전면 투쟁계획을 실천에 옮기겠다”고 선언했다.

이러한 와중에 지난달 31일 영암군 실과소장 일동으로 ‘농민회 기자회견에 따른 영암군의 입장’이 발표되면서 영암군과 농민회의 관계는 더욱 냉각되는 분위기다.
영암군 실과소장들은 지난달 24일 있었던 농민회의 기자회견 내용을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폄하했다.
그리고 “군정에 대해 자기 합리화를 위한 저질스러운 비난일색으로 포장된 엄포와 공갈로 일관된 내용”이라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실과소장들은 농민회가 주장했던 내용에 대해 조목조목반박까지 하고 나섰다. 공무원들이 특정 사회단체에 반박하고 나선 예가 아주 드문 일이어서 이번 영암군 실과소장들의 입장발표는 농민회와 일전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로도 받아들여진다.

특히, 영암군 실과소장들은 농민회에 대해 “지금까지 법을 유린하고 멋대로 행동하며 처신하여 왔음에도 대의명분을 앞 세워 잔꾀를 부리고 위장하여 대화하겠다는 것은 농민회가 지금까지 해 온 일들이 2만농민을 위해 존재가치가 있는 일들을 해 왔는지 과거의 행적을 한번쯤 돌이켜 보고 깊이 반성하면서 지금이라도 농민회의 본연의 활동인 농업과 농촌을 지키고 보다 살기 좋게 가꾸어 가는 데 적극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충고도 덧붙였다.

이와는 반대로 농민회는 지난달 24일 구체적인 투쟁방법으로 “군수와 면장들의 업무추진비 및 각종 보조사업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시작으로 김 군수의 민주당적 제명청원, 청와대 민원제기 및 1인시위 등을 전개하겠다고 밝혀 앞으로 양측의 대립에 따른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조성환·박복용 기자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