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대책위, 도정파탄 책임 끝까지 추궁

F1대회가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를 저지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는 전남도 임시회의가 8일부터 열릴예정인 가운데 전남도가 이번 임시회에서 추가경정예산으로 F1대회 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본격적인 반대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

지난달 31일, 광주전남진보연대, 전국농민회광주전남연맹 등 24개 단체로 구성된 ‘F1관련의혹과 실체에 대한 범도민진상규명대책위(이하 F1대책위)’는 전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정파탄의 대명사 F1대회 중단을 촉구했다.

F1대책위는 “지난해 전남도의 최대사업은 F1대회로서 전남 역사상 최대의 재정파탄, 사업실패, 의혹투성이, 독선행정의 대명사가 됐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F1대책위는 “(F1대회를 치른후)5개월이 지난 지금 사업에 대한 정확한 결산, 사업집행에 대한 정당성과 투명성을 확인할 만한 근거가 없다”며 “단지 전남도가 자랑처럼 내 놓은 믿을 수 없는 백서만이 덩그러니 남아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F1대책위는 “총체적 문제를 안고 있는 F1대회에 대해 불과 보름여 예산심의를 하고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키려 한다”며 “전남도의회 역할에 대해서도 지켜만 보지 않을 것이라”며 도의회를 압박했다.

특히, “(전남도의회가) 지난 행정사무감사 시기 도민의 눈, 귀, 입이 되어 많은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했지만 앞뒤가 맞지 않는 자료제출, 증인들의 시간 때우기와 모로쇠에도 불구하고 결국 면죄부를 주고는 슬쩍 감사원에 공을 넘겨버렸다”며 “전남도의회가 의회를 무시하는 전남도에 결국 굴복해버렸다”고 비난했다.

그리고 도민들에게 진실을 알리고 티켓강매거부운동, 의사결정 의원공개, 도민토론회, 강력한 조사팀 구성, 법적대응, 대규모집회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F1추가경정예산을 막을 것임도 밝혔다.

하지만 F1 조직위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서 "추경에 실패해 대회가 무산되면 우리나라의 국제 신뢰도가 크게 추락”하는 것을 염려하면서 “F1대회 초기 적자는 어느 곳이든 불가피한 만큼 조금만 더 지켜봐 주었으면 한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F1대책위는 대표자 회의를 진행하고 대응강도를 높이기로 결정함과 동시에 명칭도 ‘도정파탄 세금탕진 F1중단 범도민대책위원회’로 변경했다./조성환 기자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