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고서면에 위치한 광주호 둑높이기 사업에 대한 논란이 점입가경이다.

 둑높이기 사업으로 가사문화권이 수몰·파괴되고 지역주민은 물론 지자체도 한목소리로 반대한다고 한다.

심지어 어느 시인은 언론의 기고를 통해 문화재 재앙이라고도 한다.

과연 그럴까, 환경단체와 ‘광주시의회 4대강특위’의 이러한 주장이 진실인지 아니면 과장된 내용으로 현 정부의 4대강사업에 대한 막연한 발목잡기인지 냉정한 이성으로 본 사업의 진실을 따져봐야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광주호 주변의 환벽당, 식영정, 소쇄원의 직접적인 수몰은 단 1cm도 없으며, 담양군은 물론 담양군의회, 담양지역 주민들은 적극 찬성하고 있으며 조기에 사업이 착수되어 담양지역의 새로운 사회적 유산으로 자리 잡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35년이 경과된 광주호는 정밀안전진단 결과 보수가 시급한 상황으로 이상기후로 인해 국내외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국지성 집중호우와 지진 등의 재해에 대비하여 내진설계를 적용하고 수문을 설치하는 등 담양군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사안임을 명심해야 한다.

더불어 둑높임을 통한 추가 저수량 확보로 홍수를 예방함은 물론 메말라 바위만 앙상하게 드러나 있는 증암천에 환경용수를 지속 공급하여 자연 생태계를 복원하는 일도 시급한 일임에 틀림없다

광주호는 정밀안전진단 결과 D등급인 여수토방수로와 주요시설을 보강하기 위해 현재의 제당 높이를 2.1m 높이고 만수위시 수위는 1.1m 상승되어 590만톤 상당의 수자원을 확보하고 일정수위 이상일 경우 물넘이 형식의 여수토를 조절수문으로 교체하는 사업이다.

더불어 기존의 기능위주로 만들어진 저수지를 주변환경과 어울리도록 개선하는 경관사업을 병행하여 주변을 찾는 많은 사람들이 휴식공간으로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어떤 교수는 문화재를 에워싸는 환경이 문화재의 가치를 높여주는데 인근 문화재에 대한 직접적인 수몰이 없다는 이유로 사업을 강행한다고 비난한다.

그러나 보존과 개발은 항상 상충되는 개념이다. 15세기경 식영정과 환벽당이 그곳에 세워졌을 때도, 1970년대 농촌근대화를 위해 광주호 축조시도 그리고 2004년 광주호 상류에 광주광역시에서 생태공원을 조성할 때도 환경과는 상충된 개념임을 우리는 부인할 수 없다.

주변환경의 양보로 만들어진 이러한 시설들을 우리는 문화재라고 부르고 사회적 자원이라고 하며 이를 통해 우리 후손들은 조상들의 숨결을 느끼고 지혜를 배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본 사업도 인근의 문화유산이 어울려 미래를 위한 새로운 사회적 자원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환경단체와 ‘광주시의회 4대강특위’의 목소리를 지역주민의 의견인양 포장하는 행위도 비겁한 처사”라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달 31일 충효동에서 개최된 공청회에서 지역주민 3명의 발언을 종합하면 이 사업으로 주변환경의 개선을 요구하는 내용이며 심지어 댐하류 지역 주민들은 생존권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정치도 환경운동도 지역주민과 국민이 공감하지 못하고 참여하지 못한다면 누구를 위한 정치이고 환경운동인지를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 “지역주민의 의사와 다른 표현을 하면서 더 나아가 이를 지역주민의 의견인양 포장하는 정치와 환경운동은 아닌지 스스로 자문해봐야 하지 않을까.”싶다.

“재해예방을 위한 광주호의 제당보강과 수문설치 사업은 반대하지 않는다 다만 둑높이기 사업은 안된다”라는 광주시의회 4대강 특위위원장과 광주전남환경운동연합 대표의 발언이 인상 깊다.

재해예방을 위한 제방보강과 수문설치가 광주호 둑높이기 사업의 본질이기는 하나 현정부에서 추진하는 4대강 사업과 연계돼서 반대한다는 얘기가 아닌가?

한마디로 내용은 좋은데 제목이 맘에 들지 않는다는 논리다. 이제는 반대를 위한 반대보다는 그 사람들의 큰 목소리와 역량을 이번 사업을 넘어 광주호 주변을 광주전남의 명소로 만들 수 있는 수변개발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될 때가 아닌가 싶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