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광 기자
창평슬로시티위원회가 그동안 슬로시티 사업을 위해 국고보조금 등을 지원받아 사용해 온 돈이 100억여원에 이른다.

모두 우리의 세금이다.

이처럼 100억대에 이르는 돈이 창평슬로시티위원회를 통해서 사용됐지만 이렇게 허술하게 관리될 수 있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함께 창평슬로시티위원회에서 활동했던 위원들마저도 정산내역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더욱 기가 막힐 일은 담양군 관리부서인 관광레져과장이다.

법과 규정에 어긋나게 보조금이 사용됐는데도 불구하고 주무과장인 관광레져과장은 주무과장결제란에 싸인까지 해놓고 전체적인 개념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을 뿐이라며 오리발이다.

창평슬로시티와 관련된 사업은 기자가 취재에 들어간 후, 이를 깊게 파고 들어갈수록 양파껍질을 벗겨내듯 의혹만 드러났다.

관광레저과장은 창평슬로시티위원회가 민간자율단체라고 했다.

하지만 창평슬로시티 위원회 관계자는 사단법인 슬로시티한국본부에 지출하는 연회비 2천만원은 담양군에서 지출한다고 했다.

기자는 민간단체인 창평슬로시티위원회에서 지출해야 될 사단법인 연회비를 담양군에서 왜 지불을 해야 되는지를 비롯해 사단법인도 아니면서 슬로시티위원회가 사단법인 인 것 처럼 활동했던 점, 사업비사용내역을 위원들은 전혀 모르고 있었던 점, 100억원대의 사업비가 슬로시티위원회를 통해서 사용됐지만 관리감독기관인 담양군의 무책임한 행동 등이 아직도 이해할 수 없다.

이래서 “정부 돈은 먼저 갔다먹는 사람이 임자”라는 말이 생겨난 것일까?

이번 본보의 슬로시티위원회에 대한 기사가 나간 후 슬로시티 관계자들은 아직도 담양창평슬로시티위원회가 법인설립등기가 된 걸로 주민들을 호도하고 다니고 있다.

그러나 법원의 등기사항을 보면 “사단법인 전남 슬로시티 협의회의 담양창평슬로시티 지회라는 분사무소로 되어있다.

임원에 관한 사항 중 ‘대표권제한 규정 이사 송희용 외에는 대표권이 없음’ 이라는 등기내용만 있으며 이 등기내용은 예산 집행의 독점적 지휘권을 확보하려는 내용의 등기사항이지 담양창평슬로시티위원회 자체가 사단법인으로써의 자격요건을 갖춘 법인이라는 것을 등기한 것은 아닌 것이다.

창평슬로시티위원회도 지난 2010년 창평면에 무인텔건립 반대투쟁을 벌일 때 사)담양창평슬로시티 위원회라고하여 반대현수막을 걸었었다.

하지만 어떻게 된 것인지 이번 본보에서 지적한 이후에는 사단법인의 사)자를 슬그머니 삭제했다.

담양창평슬로시티위원회는 관계자들의 말에 따르면 “올부터 국고 보조금이 없어진다고 한다. 그래서 “사회적 기업 창평슬로시티위원회로 바뀐다.”고 한다.

이제 (사회적 기업)영리기업으로 탈바꿈하여 슬로푸드식당을 비롯한 수익창출산업을 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그 사업에서 나오는 수익금에서 지금까지 추진해 왔던 창평슬로시티 관광화사업에 수익금을 지출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슬로시티위원회 관계자는 “그것은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그렇다면 국고보조금이 있을 때는 궁극적인 창평슬로시티사업을 하다가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으면 사업자체가 유명무실화 되지 않느냐는 생각도 들었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은 또 누가 책임지고 이끌어 가야하는가!

기자가 취재하면서 우려했던 대로 사업이 정상적으로 집행이 되지 않으면 결국에는 국민과 담양군민의 세금만 축내고 몇 사람만 배불려줬던 것이 아닌가하는 의구심도 든다.

앞으로라도 슬로시티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국고보조금 사용에 대한 검증이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 그래서 잘못된 점이 있으면 사정기관에서 철저한 수사를 하여 응분에 책임을 지워야 한다.

그리고 주민다수가 참여 하고 공개된 사업내역등 사업자체가 투명하고 건전하게 진행되고 사업주체 역시, 지역발전을 위해서 희생과 봉사한다는 정신으로 임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발전된 담양창평슬로시티가 탄생될 것으로 믿는다.

기자는 앞으로도 창평슬로시티 사업과 관련 심층취재를 통해 그동안 일고 있는 의혹을 푸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독자들께 약속드린다. /  김종광 기자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