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전제조건·인근지역 타당성 등 공동대처 필요&이기병 도의원, 송정~나주~목포(함평→무안공항) 주장

▲이기병 도의원이 2일 기자회견을 자청, KTX 호남고속철도 나주역 경유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KTX 호남고속철도 송정~목포구간 노선 설정이 임박한 가운데 나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일부 정치권의 나주역 경유 주장이 지역이기주의로 비쳐질 우려가 있어 현명한 대처가 요구된다.

나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이 지난달부터 호남고속철의 나주역 경유를 요구하는 현수막시위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이기병 도의원이 기자회견을 자청, 호남고속철 노선 논쟁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나주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기병 도의원은 “호남고속철이 나주역을 경유할 경우 저속철이 된다는 박준영 도지사의 주장은 터무니없다”고 일축했다.

이 의원은 “국토해양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결정한 호남고속철도 송정~나주~목포(함평→무안공항 직결) 노선은 전남발전에 가장 적합한 노선이며, 고속철도의 기능 그리고 지역형평성과 균형발전을 위해 송정~나주 구간은 기존 선로를 활용하고, 나주~목포구간은 고속신선으로, 함평~무안간은 지선으로 연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전남도가 건의한 송정~무안공항 경유~목포 노선은 부적합한 노선이며 당연히 재건의 돼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의원은 이같은 주장은 나주시와 전문기관의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이 의원 개인정치활동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어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이날 오전 전남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나주지역 민주당 출신 도의원 3명과 시민단체 관계자들만 참석, 기자회견을 했지만 언론의 관심을 이끌어 내지 못했다.

더구나 지역 정치권에서마저 호남고속철 나주역 경유가 특정인의 정치공적으로 치장되고 있는 것에 대해 공방이 일고 있는 상태에서 호남고속철도가 나주만의 이기주의로 비춰질 우려가 있어 이에 따른 광범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2014년 완료되는 1단계 충북 오송∼광주(182㎞)구간에 이어 2017년 완공을 목표로 한 2단계 구간은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의 성공적 건설과 인근 영암, 장흥, 강진, 함평 주민들을 위해 기존선 활용안(76.1㎞, 9700억원)으로 추진하되, 종점은 목포 인근 임성리역으로 잡은 바 있다.

또 나주역과 함평역은 지선으로 연결하고, 함평∼무안공항(16.6㎞, 소요시간 6분)은 직결노선으로 연결한다는 게 주된 골자였다.

하지만 지난 연말 전남도에 보낸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변경협의(안)’에서는 기존의 계획을 바꿔 종점역을 임성에서 목포로 변경키로 하고 나주역, 함평역, 무안공항역, 목포역 등 4곳에는 역사를 신설하거나 개량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국토부는 이달안으로 관계부처 협의를 마친 뒤 3월에 국토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관계부처 차관급 20여 명으로 구성된 철도산업위원회에 변경안을 상정, 의결과정을 거친 뒤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변경안을 고시할 계획이다. 하지만 기관협의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는 데다 철도산업위원회에서 부결될 경우 2017년 완공계획은 물거품이 되고 만다. / 김양순 기자 jntimes@jntimes.kr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