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약으로 내릴 수 있는 비소 성분의 수입쌀이 웬 말인가?-

▲김태근 소장 /한국농촌문제연구소
우리나라가 수입 농축산물 중 과거에 수입쌀의 수입과정에 의하면 각종 해충과 나방류, 특히 바구미 등을 죽이기 위해서 살포하는 맹독성 포스톡신이나 메틸브로마이드는 발암물질과 유해성분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까지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미국, 호주 등에서 수입농축산물을 선적하여 운송기간이 무려 30일 이상 소요되며 우리나라 부산, 인천, 군산, 목포항에 하역작업을 하면서 왜 방독면을 쓰고 했겠습니까?

설상가상으로 정부양곡에 고독성 농약인 에피흄 등을 사용하여 4~5년간 저장해 두었던 정부양곡을 농약잔류 검사를 철저히 하지 않았던 쌀을 어린 학생, 군인, 사법연수원, 경찰관 등에 공급해 오던 정부양곡을 1995년 2월 18일에 김영삼 대통령 재임시 저는 나주군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청와대에 건의하고 당시 최인기 농수산부 장관께 이러한 실정을 직접 전화로 전했습니다.

그 후, 최 장관께서는 학교 급식용 쌀에 대해서 전년도 94년도에 생산한 신곡을 1995년 3월3일자에 조기공급토록하고 군부대 식당에는 우리 농축산물을 단계적으로 공급하도록 결정한 것을 보았습니다.
최근에 수입쌀에서 비소성분이 검출되었다고 한다.

정부양곡 표시제가 시행되고 있었습니다. (농림부 나주시 2006년 7월 7일 고시. 시행일 2007년 1월 1일)
국산과 수입산을 혼합할 경우에는 국명별로 혼합비율을 표시하게 되어있었습니다.

국산 60%, 중국산 40%. 뒤를 이어 국가간 혼합, 국산 50%, 태국산 50%. 또는 중국산 80%, 미국산 20%의 혼합판매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2003년 하반기에 우리 나주시에 수입 현미 중국산 입출고 현황에 의하면 3,810톤이 입고되어 2006년 10월 24일 매출단가가 1kg당 152원이면 40kg 1가마당 6,080원에 불과했습니다.

우리 농민이 생산한 쌀이 1kg당 2,500원이면 80kg 1가마에 20만원입니다.

수입산과 우리쌀의 가격차이가 엄청납니다.

수입 농축산물 과다수입으로 인하여 농.어촌은 벼랑끝으로 내몰리고 국민건강은 나날히 악화되어가는 과정에서 강대국과 FTA 수입개방을 무조건 함부로 해서는 절대 안된다는 확실한 소신으로 농림부 장관직을 활동하셨던 김성훈 장관께서는 우리나라 식량 작업률이 약 26~27% 수준이기 때문에 농업이 보호되고 지속가능한 발전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농림부가 책임을 져야 된다는 각오로 장관직을 임하셨습니다.

만약은 농민의 생존권이 무너지고 쌀 생산기반이 붕괴되면 우리국민은 식량주권을 강대국으로 넘겨주고 농약잔류성분으로 국민건강은 날이면 날마다 악화될 수 있고 만약 수입된 쌀에서 비소가 함유되어 있다면 큰일납니다.

극약성분의 비소는 우리나라 임금님들이 신하에게 내렸던 사약의 주성분이라고 합니다.

비소는 토양오염과 농작물의 썩음병과 생육부진,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을 보면 1급 발암물질로 구토, 설사, 탈수증, 시력장해, 간경병, 폐암, 피부암, 방광암 등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농어민을 살리고 국민 건강과 행복을 위해 최선의 방법으로 노력하고 계셨던 김성훈 장관 때문에 수입개방 협상이 어렵다고 김대중 대통령께 청와대 경제수석께서 말씀을 드리자 대통령께서 명언 중의 명언의 답변이 국민을 위해서 그러한 일을 잘 하라고 장관직을 맡겼다고 말씀했다고 합니다.

1998년 6월 중순에 김대중 대통령 재임시 저는 대통령 비서실에 보리피해 보상과 농약값 인하 건의를 하고 김성훈 장관님께 보리피해 보상과 농약값 인하 문제를 전화로 말씀드리자 우리나주시 보리피해 현장까지 오셔서 둘러보시고 보리 5.5% 인상과 전량수매 하도록 하셨고 피해품도 수매하도록 하였으며 농약값도 품목에 따라 약 20% 인하되도록 하셨습니다.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농어민을 잘 살게 해주신 고 김대중 대통령과 전 김영삼 대통령, 그리고 최인기?김성훈 전 장관께 지금이라도 국민건강과 농민을 위한 노고에 대해서 기립박수을 보내야 합니다.

값이 싸다는 이유만으로 독이 될 수 있는 수입 농축산물을 꼭 찾으시려고 합니까?
하늘이 무너져도 하루세끼 아침식사는 반드시 먹어야 합니다.

보약이 되는 우리농축산물로 성인병(동맥경화, 고혈압, 암종류, 심근경색증, 폐기종, 당뇨병,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아침식사를 먹어야 하는가?

지난 저녁식사를 오후 7시에 먹으면 다음날 아침 7시면 12시간이 지나고 또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 점심때까지 기다리면 18시간이 됩니다.

배가 고픈시간이 지속되면 학생들의 경우 학습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건강에 나쁩니다.

또 공무원과 회사직원들은 업무량 감소, 자기 스트레스로 인해 상대방에게 짜증낼 수도 있으므로 세끼식사를 우리 쌀, 보리, 율무, 콩 등으로 밥을 지어 즐거운 식사를 하셔야 건강에 더욱 더 좋습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