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아침.

한 지인으로부터 오랜만에 전화 한 통화를 받았다.

본업에 충실하면서도 지역 돌아가는 일에 상당히 관심을 갖고 있는 지인이다.

또한 지역에서 옳은 소리는 남 눈치 보지 않고 하는 몇 안 되는 사람이다.

주위로부터 상당히 정의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이날도 그 지인은 단순히 안부전화라기 보다는 나주시의회의 원구성과 관련 시민단체의 행동에 대해 할 말이 많았던 모양이다.

대뜸, "이놈의 나주가 어떻게 돌아가려고 이러는지 모르겠다."면서부터 말을 꺼내기 시작했다.

그에 따르면 "최근 의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의회파행을 두고 나주시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서 오가는 시민들의 자유발언이 시민단체에 의해 오히려 막혀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자세히 들어본 즉, "나주시자유게시판에 이번 나주시의회파행을 두고 민주계와 무소속간 싸움에 대해 몇몇 시민들이 자신들의 입장을 개진하면서 시민단체를 비판하고 나선 글을 두고 나주지역 한 시민단체가 고발을 경고하고 나선 것"이 그 지인을 화나게 했던 것 같았다.

그에 따르면 "시민단체는 시민을 기반으로 하여 설립되는 것이 시민단체인데 시민이 시민단체를 비판했다고 해서 시민을 고발하겠다고 나선 시민단체가 어디에 있느냐?"는 것.

"설령, 시민이 잘못된 길을 간다 해도, 시민단체라면 이를 개도해서 옳은 길로 가겠끔 하는 것이 시민단체의 책무이지 않느냐"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다.

그는 "시민단체의 이와 같은 행위는, 다양한 여론형성을 조장해야 될 시민단체가 오히려 지역사회의 올바른 여론형성을 막아버리는 꼴이 된다"고 했다.

사실, 그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기자 역시, 상당부분 공감했다.

작은 지역사회일망정 다양한 의견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

그러한 다양한 의견 속에서 시민들에게 ‘가치판단의 기준’을 제시해 주어야 될 여러 기관이나 단체들 중의 하나가 시민단체이다.
시민들에게 이러한 ‘가치판단의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으로 보는 자세가 중요하다.

이같은 객관성을 기초로 한 공정성의 제시는 시민단체의 절대적인 필요조건이기도 하다.

이러한 바탕위에서 제시되어진 시민단체의 가치판단의 기준에 대해서 시민들은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따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지난 군사정부시절, 당시 시민단체에 대해서 국민은 반감 없이 받아들였던 적이 있다.

시민단체의 말이 국민의 판단을 대체적으로 좌우했었고 시민단체의 지시는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였었다.

그것은 시민단체의 사고와 행위가 객관적으로 국민들에게 옳다는 판단을 주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역사회 시민단체는 어떤가? 우리가 한번 되새김질을 해 보아야 될 사항이다.

최근 지역사회에서 벌어졌었고 또한 현재진행형으로 전개되고 있는 사법기관으로부터의 나주시의 범죄행위에 대해서는 그동안 침묵을 지켜왔지 않았던가?

이러했던 일부 시민단체가, 의회파행에 대해서는 곧바로 행동에 나서면서, 또한 한 측만을 두둔하는 듯 한 성명서는 시민들을 의아스럽게 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해서 이번에 시민단체가 의회파행사태에 적극 나선 것에 대한 비판의 소리는 절대 아니다.

단지 ‘공정성’을 확보하라는 소리이다.

이는 지난 2004년도부터 그토록 지역사회를 요동치게 했던 ‘공산면화훼단지사태’를 비롯한 몇몇 사건에 대한 나주시의 비위행위에 대해 침묵을 지켜왔던 지역의 시민단체가 이번에는 발 빠르게 나섰기 때문이다.

‘공산면화훼단지사태’는 지난 2005년에 지역언론이 그렇게도 의혹을 제기하고 또한 의회에서는 1년여 동안 특위구성 등으로 지역의 이슈가 되었는데도 시민단체는 ‘용각산’이었다.

아무 소리도 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는 시민단체가 제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뜻이기도 하다.

간혹 일부 시민단체에서 입장발표가 있었지만 시민들의 가려운 곳을 긁는 모양새만 낸 꼴이었다.

‘공산면화훼단지사태’에 대한 지금까지의 시민단체의 침묵에 대해 아직도 기자는 의아스럽다.

나주시장이 5년의 구형을 선고받고 공무원 5명이 기소된, 지방자치가 시작된 이래 나주시 최대의 비위사건인데도 아직까지도 입장 한번 밝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번 의회사태에 대해서는 발 빠른 반응과 함께 의정비 반환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옳은 일이다.

하지만 국고에 대해 비위를 저지른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들의 행위에 대해서 시민단체는 과연 어떠한 시각을 가지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기자는 여러 기관이나 단체 중 시민단체 역시, 나주의 병폐문화를 바꿔가는 첨병으로 생각한다.

이같은 병폐문화를 바꾸는 첨병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군은 군답게, 신은 신답게, 민은 민답게” 라는 말이 있듯이 묵묵히 제자리를 지키며, 제 일을 하는 자세야말로 시민단체의 생명인 객관적인 공정성을 확보하는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

시민들 역시, 시민 누구나가 비판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지역 시민단체가 있기를 갈망하고 있다.

시민단체가 이에 발맞춰 주는 것도 시민을 위한 시민단체의 몫일 것으로 기자는 생각한다. /조성환 기자

 

 

기사등록 : 2008-07-27 오후 9:48:57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