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규 원장/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직장인은 괴롭다.

컴퓨터 모니터에 집 중하다보니고개는거북이처럼앞으로 빠지고(거북목증후군), 잦은클릭으로손 목은찌릿찌릿뻐근하다(손목터널증후 군).최근엔슬개대퇴증후군까지가세했다.

무릎은 어디 부딪친 적도 없는데 앉아 있기만해도찌릿찌릿아파온다.

슬개대퇴증후군은슬개골과대퇴골이 잘 맞물리지 않을 때 생긴다.

슬개골은 무릎을 직각으로 굽혔을 때 만져지는삼각형모양의평평한뼈다.

아래쪽으로는 경골, 위쪽은 대퇴 사두 근과 슬개골 인대에 연결돼 무릎을 보 호하는 역할을 한다.

대퇴골은 허벅다 리뼈로 무릎 위쪽 허벅지를 지탱한다. 슬개골은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 대 퇴골의 위, 아래, 옆면 등 여러 면과 닿 는다.

따라서 두 뼈가 잘 맞물리지 않으 면 무릎을 굽힐 때마다 뼈가 엇나가게 닿고, 주변 인대도 함께 엉뚱한 방향으 로 당겨지면서 무릎 통증이 생기게 된다.

운전이나 사무 등 장시간 앉아있는 자 세는 무릎에 무리를 주게 된다.

이런 상 황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슬개대퇴증후 군으로 발전한다. 슬개골을지지하는허벅지의근육이약 하거나X자형 다리, 평발 등도 흔한 원인 이다.

전문가들은“부딪힌 적도 없고 특별히 다친 적도 없는데 무릎이 아프다고 병원 을 찾는 젊은 환자들은 대부분 슬개대퇴 증후군”이라고 말한다.

환자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두 배 정도 많다. 전문가들은“여성은 남성에 비해 골반이 넓고 대퇴에서 무릎으로 이어지 는 각도가남성보다커서슬개골이더많 은 힘과 충격을 받기 때문”이라고 설명 한다.

슬개대퇴증후군은 ‘러너즈 니 (Runner`s knee)’라고도 불린다.

주로 달리기초보자들이무리하게장거리를달 릴 때 생긴다. 달리기는체중의3~4배에달하는충격 이 다리로 전달되기 때문에 무릎에 부담 이 큰데갑작스런무릎사용으로무릎주 변에 근육이 경직되면서 무릎의 정렬이 틀어져 굽히거나 뛸 때 통증을 느낀다.

초보마라토너처럼갑자기무릎을많이 사용하거나 직장인들이 바쁜 업무로 주 말에몰아서운동을할 때많이 발생하기 때문에‘과사용증후군’이라고도 한다.

무릎이 계속아프다면? 통증은 보통 양 무릎에서 다 나타난다.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무릎을 구부리거나무릎을꿇는등무릎에힘이가 해질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자가진단 법으로 ▲극장이나 식당, 차 안에서 장시 간 앉아있을때무릎을움직이기힘들다고 느낀다 ▲달리기, 농구, 배구, 축구 등의 운 동을할때통증이심해진다

▲계단을내려 갈 때 특히 더 아프다

▲아침에 일어날 때 무릎을 움직이기 어렵다 ▲무릎을 구부리 고있거나몸을웅크리는자세로자고일어 나면 무릎이 딱딱하게 굳은 느낌이다. 전 문가들은 이중 2~3개 이상의 증상이나타 난다면슬개대퇴증후군을의심해야한다고 조언한다.

진단은X-ray를 통해 한다.

보통 대퇴골 중앙의 움푹 파인 부분과 슬 개골의 볼록한 부분이 맞닿아 있다. 슬개 대퇴증후군은 X-ray를 찍어보면 슬개골 이 한쪽으로기울어져대퇴골의볼록나온 부분과 맞닿아 있다. 두 뼈는 움직일 때 마찰을 일으키며 통증 을 유발한다.

다리근육강화운동으로도호전 운동은 무릎 위쪽인 대퇴 사두근과 무릎 아래쪽 근육인 햄스트링, 허벅지 안쪽 근 육인대퇴내전근등다리근육을강화시키 는 운동이 좋다.

집이나사무실에서도가능하기때문에동 작을 익힌 뒤 틈틈이 하면 도움이 된다. 대퇴 사두근을 강화시키기 위한 동작으 로는의자에허리를펴고앉아무릎을올렸 다가 내렸다가 하는 운동이 좋다.

또 다른 방법으로 벽에 등을 기댄 상태에 서 무릎은 어깨 넓이로 벌린 뒤 커다란 운동용 볼을 등 뒤에 두고 허벅지 근육 을 이용해 무릎을 굽혔다 폈다 한다.

이때 두 손을 깍지 껴 머리 뒤에 둔 뒤, 턱을당겨얼굴은정면을향하고호흡은 내려갈 때 들이마시고 올라오면서 대퇴 사두근이 수축될 때 내뱉는다.

햄스트링 강화운동은 의자를 돌려 의 자 뒷면을 몸 앞 쪽에 둔 뒤, 손으로 등받 침을 짚고 한쪽 무릎을 들어 올렸다가 내렸다가 하는동작을반복한다.

이때 드는 다리는 지지하고 서 있는 다 리와 수직이 될 때까지 올린다.

대퇴 내전근은 운동 볼을 이용하면 좋 다. 누워서 양 손으로 바닥을 짚고 허벅 다리를 올린 뒤 무릎을 굽혀 다리를 ㄱ 자 형태로 만든다.

무릎 사이에 공을 끼운 상태로 자세를 유지한다.

슬개대퇴증후군을예방하기위해서는 계속앉아있기보다점심시간과업무시 간 중간 중간 허벅지 근육강화운동이나 스트레칭을해주는것이필요하다.

또 달리기 전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긴 장된근육을이완시켜줘야한다.

적정체 중을유지해무릎으로가는부담을줄이 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한국건강관리협회광주전남지부김동규 원장은“오랜 시간 앉은 자세로 활동하 거나무릎을꿇는동작은자제하는것이 좋으며,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전문 병원 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규 원장 초대詩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