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 장등마을 주민들“돌아가도 되련만 굳이 마을 지나나”
한전 “지중화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주민들 양해할 수밖에”

한국전력의 송전탑 설치와 관련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재 송전탑 설치공사와 관련해 마을주민들이 집단으로 반발하고 있는 지역은, 빛가람도시(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에 전력공급을 위해 송전탑 설치가 추진되고 있는 다도면 방축·풍산마을과 봉황면 유곡리, 산포면 혁신도시 예정지로 이어지는 구간을 비롯해서, 광주시 평동에서 나주변전소로 이어지는 구간의 노안면 양천리 장등마을, 그리고 다시면 가운리 가동마을 등이다.

이 가운데 노안면 장등마을과 다시면 가동마을에 설치되는 송전탑은 이미 지식경제부로부터 사업허가가 이뤄진 상태로 언제든지 공사에 착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해당 마을 주민들은 송전탑 건립이 마을에 직·간접적인 피해를 끼친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태.

노안 장등마을 주민들은 얼마전 나주시청 앞에서 고압 송전탑 건립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 마을 주민들은, 전형적인 농촌마을인 장등마을을 가로질러 15만4천 볼트의 고압전류가 흐르는 송전탑이 설치될 경우 마을 주민들에게 유·무형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전선을 땅 속에 묻는 지중화를 하든지, 마을 외곽으로 돌아서 설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마을 김명수(49)이장은 “한전에서는 고압전류가 사람이나 동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며 일축하고 있지만, 고압선 주변에 사는 아이들이 백혈병에 걸릴 확률이 5배나 높다는 얘기는 이미 정설이 되고 있는 현실”이라며 “마을 앞을 가로질러 송전탑이 설치된다면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막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시면 가동마을 임 아무(48·여)씨는 “당장 고압 철탑이 논·밭을 가로질러 설치가 되면 땅값이 떨어질 것이 뻔한데 무엇 때문에 우리가 그런 피해를 봐야 하느냐”며 “우리가 송전탑을 반대하는 것이 님비현상이라고 욕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농촌에 살면서 그런 권리마저 주장하지 못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다도·봉황·산포권 마을들 역시 한전측에서 마을을 돌며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지만 마을주민들의 반발이 완강해 사업추진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전력공사 광주전력관리처 관계자는 “송전탑 주변에 피해가 발생한다는 주민들의 주장은 과학적으로 입증이 안된 소문에 불과하며, 도심을 제외하고는 지중화를 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송전탑 건립을 반대하고 있는 몇몇 마을주민들이 연대를 통해 조직적인 반대투쟁을 예고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지난 2004년 서울중앙지법에서는 화순군 사평리 일대 13만여㎡를 소유한 ㄴ건설이 한국전력을 상대로 낸 송전탑 철거 청구소송에서 “피고는 이 지역 송전탑 4기와 송전선을 모두 철거하라”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재판부는 “한전은 원고측이 송전탑의 존재를 알면서도 토지를 매입했고 인근 5만4천여가구에 전력을 공급하는 공익성이 있어 철거가 어렵다고 주장하지만 원고측의 토지개발을 위한 송전탑 문제 해결 요구에 거의 응하지 않아 이런 주장을 할 자격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기사등록 : 2008-08-31 오후 5:04:38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