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지역 70여개 시민단체 ‘대책위’ 꾸려
“제주도에 LNG발전소 건설이 적당” 주장

한국전력이 제주지역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송전탑을 진도지역으로 경유키로 함에 따라 진도지역 시민단체가 적극 이를 반대하고 나서면서 갈수록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제주도에 전력을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한전이 총 사업비 5000억여원을 투입해 올해부터 오는 2011년까지 약 4년간에 걸쳐 ▶진도군 육지에 20km정도의 송전탑 70기(전압 15만4000V) 이상과 ▶해양에 제주도와 진도 임회남동을 잇는 해저 케이블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한전의 고압 철탑 건설 구간은 군내면 변전소에서 진도읍 수유~지산면 앵무~임회면 연동~임회면 봉상 구간으로 진도군 내륙을 종단해 송전탑을 설치하고, 임회 남동에서 제주까지는 해저 케이블을 매설하겠다는 계획.

이같은 소식에 진도지역 시민단체는 지난달 28일 진도지역 70개 단체가 참여한 ‘송전철탑반대진도군대책위(이하 대책위)’를 결성하고 반대운동에 들어갔다.

대책위는 먼저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같은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한전에게 촉구했다. 성명서에서 이들은 "지금까지 한전이 국가사업비를 운운하면서 가장 가까운 선로를 주장하며 학교부지 내 까지 송전탑을 세워왔던 회사가 (지리적으로 제주도가)가까운 해남 완도를 놔두고 진도를 선택한 것은 상식에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2006년도 4월, 해남-제주간 해저 송전선로 고장 사건으로 제주도 전역이 정전이 되는 사태가 벌어졌을 때, 제주도에 LNG발전소 건설이 논의되었었고 국정감사 때도 역시, 송전탑의 추가건설은 예산낭비라고 지적되었다며 송전 건설계획을 전면 백지화 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9월초께 대책위는 이윤호 지식경제부장관에게 △제주도에 LNG발전소 건립과 해저케이블 사업의 취소 △전남도가 장래 국토개발을 위해 대중교통과 각종 케이블선로를 위해 완도-제주간 해저터널공사를 원하고 있다며 진도-제주간 해저터널계획 원점에서 검토 등을 바라는 건의서를 제출했다.

한편, 지난 5일까지 의견을 수렴한 한전은 이달 중 지식경제부로 실시설계 승인을 요청한 후, 올 12월내 실시설계 승인결정이 나면 내년 1월께 공사착공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조성환 기자

기사등록 : 2008-09-11 오전 10:02:31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