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에 뿌리 내린 인본주의적 교육 정책이 담양군의 미래를 바꿔가고 있다. 군에 따르면, 담양의 인구는 지난해 말 주민등록 기준 48,300명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276명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된 가운데 교육으로 인한 증가치는 138명을 기록, 전체의 5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담주초교, 남면초, 금성중학교는 소규모 학교로서 통폐합 권고대상, 분교장 개편학교 등으로 분류됐으나 군과 교육지원청, 사회단체, 학부모와 동문에서 나선 결과 작년 3개교 학생 수 27명의 증가로 이어졌다.

군은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그동안 매년 25개교를 대상으로 드림스쿨, 글로벌 인재양성 및 해외교류 등 5개 분야에 28억원의 사업비를 지원, 지역의 숨은 인재를 육성하고 학생 개개인의 능력이 발현될 수 있는 ‘담양식 명품 공교육’의 꽃을 피우기 위한 제반사항을 다져왔다.

또한, 군민들의 생활 저변에 인문학적 가치관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인문학 독서하기, 인문학 산책기행, 대숲에 깃든 가사문학 교육 등 국내 최초의 인문학 교육특구에 걸맞은 다양한 인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으며, 앞으로 이러한 방침을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군 관계자는 “담양군이 지난해 인문학 교육특구로 지정된 이래 인문학을 통해 지역사회를 변모시키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이 있었다”면서 “우리 군에서는 사회 각계각층에서 ‘인문학으로의 회귀’, ‘인문학과의 융합’을 외치는 목소리에 귀 기울여 미래 천년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