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배심원제와 국민참여경선방식으로
다음달 1일~11일까지 경선 치를 듯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의 민주당 전남지역 기초단체장 경선방식이 시민배심원제와 국민참여경선방식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지난 11일 2차 공심위를 열고 장성과 영광을 제외한 지역에 2가지 방식을 통해 후보자를 결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국민참여경선방식은 지역에 따라 ‘주민 50%+당원투표 50%’와 ‘주민여론조사 50%+당원여론조사 50%’로 나뉘어 실시된다.

‘주민 50%+당원투표 50%’로 치러질 지역은 고흥과 보성지역으로 당원선거인단 50%가 직접 후보자들의 정견발표를 듣고 그 자리에서 투표를 하게 된다.

이에 반해 ‘주민여론조사 50%+당원여론조사 50%’의 방식은 당원 50%의 비율과 주민50%의 비율의 여론조사로 후보자를 결정하게 된다.

시민배심원제 방식은 전문가와 시민을 무작위로 선정해 이들이 후보자들의 정견을 들은 후 이들이 직접 뽑는 방식이다. 여수와 순천, 무안이 이 방식을 통해 후보자를 선정하게 된다.

그리고 ‘시민배심원제’와 ‘주민 50%+당원투표 50%’지역을 제외한 나주를 비롯한 15개 지역이 주민과 당원 50%씩의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자를 선정하게 된다.

이와 함께 공심위는 우선 경선후보자를 2~3인으로 압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공심위는 1차적인 기준으로 중앙당의 당헌·당규로 정한 후보자 심사기준에 따라 압축할 방침이다.

그리고 심사기준의 배점은 여론조사와 서류심사 각 40%, 면접 및 실사 20%등이다. 서류심사는 당 기여도, 정체성, 도덕성, 의정활동 등에 의해 이뤄진다.

하지만 심사과정에서 뇌물·알선수재·공금횡령·정치자금·개인비리 등 지탄을 받는 형사범 가운데 금고이상의 형이 확정된 사람은 심사자체에서 배제된다.

전남도당은 지난 13일까지 후보자등록을 마감하고 17일부터 후보자에 대한 공심위의 서류심사와 면접을 일주일동안 진행한다.

여기에 공심위는 현지 실사팀을 가동하여 실사보고서까지 심사점수에 반영할 방침이다.

그리고 다음달 1일부터 11일까지 경선을 치루고 최종적으로 후보자를 선정한다.

또한 공심위는 돈과 동원의 폐해를 우려, 체육관경선은 하지 않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공심위는 여성과 장애인 후보자에게는 15%, 청년(45세이하) 후보자에게는 10%가산점을 부여할 방침이다. /조성환 기자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