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공신 논공행상에 인사브로커 개입 제보까지 ‘잡음무성’&나주시공무원노조 내부제보 “5급 승진 조건 5천만원 요구”

민선 7기 강인규 호(號)가 공식 출항하면서 강인규 시장의 첫 인사에 나주시 안팎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민선6기 내내 인사와 관련해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던 강 시장은 이번에도 민선7기 첫 인사를 앞둔 상황에서 인사로비를 당했다는 내부고발이 나오면서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공무원노조 나주시지부(지부장 임진광)는 최근 행정내부통신망을 통해 나주시 인사과정에서 5급 사무관 승진대상자에게 한 민간인 인사 브로커가 접근해 승진대가로 5천만 원을 요구했으나 당사자가 이를 거부했다는 제보내용을 전달했다.

공무원노조는 이 인사브로커가 나주시장 측근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공무원노조측은 자문변호사 등을 통해 해당 제보에 대해 부정청탁방지법 위반과 뇌물알선죄, 변호사법 위반, 사기죄 등을 혐의로 고발을 검토했지만 실제 행위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수사의뢰까지는 가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새롭게 민선7기가 출범한 마당에 민선6기 4년 동안 끊임없이 제기됐던 인사비리와 청탁관련 의혹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호락호락 물러서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9일 오후 김용옥 총무국장이 이례적으로 공무원노조사무실을 찾아와 이번 인사비리 제보와 관련해 대화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측은 이날 총무국장을 중심으로 강인규 시장과 대화테이블이 만들어 질 경우 그동안 제기돼온 인사 관련 비리의혹과 시장 주변 측근정치에 대한 과감한 청산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 6.13지방선거 과정에 불거졌던 전직 고위공직자 부인의 나주시 보건소 정규직 채용청탁과 관련한 뇌물수수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에 고발을 한 가운데, 강인규 시장 스스로 관련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한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나주시 안팎에서는 민선6기 때 인사에서 소외됐던 전.현직 공무원들 사이에 인사후폭풍에 대한 여진이 만만치가 않다.

한 퇴직공무원의 얘기다.

연공서열이나 업무평가에 있어서 무엇 하나 뒤질 것 없다고 사무관 승진을 자부했던 Y씨는 난데없이 치고 나온 후배 K씨에게 사무관 승진자리를 내주어야 했다.

K씨는 말 그대로 민선6기 나주시 공무원사회를 쥐락펴락했던 ‘팔순실’ 가운데 한 명으로 이른바 ‘궐 밖 정승’ J씨와 동기동창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렇게 자리를 꿰차고 올라간 K씨는 내친 김에 보건소장 자리까지 노렸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자 분통을 터뜨렸다는 후문이다.

이런 가운데 나주시 홈페이지에는 지난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올라 온 한 네티즌의 글이 새삼 관심을 끌고 있다.

“돈 없고 배경 없는 소신 공무원도 승진에 걱정 안하고 면장을 해볼 수 있을까?”

지난 민선6기 강인규 시장의 인사가 단행될 때마다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던 강 시장 주변 친인척과 속칭 ‘팔순실’로 불리던 비선실세의 농간을 털어버릴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그동안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사무관 승진에 얼마, 6급 승진에 얼마, 하는 식의 거래명세서가 나돌았고 심지어 근무성적 평정에도 거래가 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이런 후폭풍 속에 인사를 단행하게 될 강인규 시장이 과연 그동안 제기돼 온 인사비리와 주변 측근비리에 대해 어떻게 갈무리를 하고 나갈 것인지 지역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 김양순 기자
jntimes@jntimes.kr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