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환 편집국장
6.2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생(民生)정치가 화두가 되고 있다.

민생정치는 정치의 가장 근본이며 앞으로도 바꿀 수 없는 고정화된 정치의 목적이다.

그래서 인간의 역사 속에서 각종 제도(制度) 역시, 민생에 중점을 두어왔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체제도 넓게는 민생을 위한 방법상의 선택문제이고 우리가 직접 실생활에서 접촉하는 건강보험 역시 민생제도의 하나이다.

그래서 민생이라는 의미에서의 정치는 거짓없이 항상 국민과 주민 속에서 가장 가까이 있어야 한다.

곧, 이것은 지방자치제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지 선거 때만 되면 민생이란 단어가 화두에 오른다.

그만큼 민생은 정치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굳이 순위를 매긴다면 민생이 정치를 있게 하는 근본이다.

하지만 그러한 민생정치는 후보자들의 책임있는 자세에서부터 나온다.

후보자들이 주민들에게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그 후보자에 대한 믿음이 가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민생정치를 외쳐도 공염불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민생정치는 제도의 틀 속에서 엮어내져야 한다.

그러한 제도 속에서 민생정치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오히려 주민전체보다는 일부 세력만을 위하는 정치가 되면서 민생에 역행하는 정치가 되기 쉽다.

그래서 민생정치를 들여다보면 민생이 정치의 근본이지만 깊게는 책임감이 따르기 때문에 이를 실천하는데 어려움도 많다.

지난번에 나주지역 무소속 도의원 후보들 중 두 후보가 단일화를 이뤘다.

그런데 단일화 이유가 민생정치세력의 승리를 위해서라고 밝혔다.

한 후보의 후보사퇴기자회견문을 인용해보면 “신정훈 전 시장이 씨앗을 뿌린 민생정치를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고 말했다.

그리고 “근거없는 정치공세와 발목잡기, 고소고발을 일삼아왔던 패거리 정치세력과 좋은 사업과 정책으로 시민의 삶과 생활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온 민생정치세력의 대결”로 이번 지방선거를 규정했다.

그런데 지난 8년이 과연 시민의 삶과 생활을 바꾸기 위한 노력의 세월이었는가를 한번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지방자치시대가 시작된 지 벌써 16년이 지났다. 지난 16년 동안을 돌이켜 보았을 때 그 중 8년의 세월은 민선시대 이후 나주가 가장 시끄러웠던 역사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민선 3기, 성명서 남발을 비롯해 지방정부합동청사유치과정을 비롯한 쌀수입 주민의식조사 등의 주민 눈속임 행정, 또한 민선 4기에 접어든 후, 연일 터져 나온 부패행정은 지역을 시끄럽게 해 온 원인이었다.

특히, 나주시를 8년 동안 이끌어 오면서 실정을 거듭해 온 세력들의 ‘반성없는 자세’ 는 지역분열의 골을 더욱 깊게 패이게 한 이유이기도 하다.

여기서 공산면화훼단지사건을 빼놓고 지나갈 수 없다. 결론은 신정훈 나주시장의 배임죄 판결로 시장직까지 중도하차했다.

당연히 시장의 위치라면 시민들께 사과성명이라도 내야한다.

자신의 잘못으로 시민들의 명예를 짓밟히지 않았던가? 지난 2009년 추석 절, 청동주민들 노래자랑 자리에서 2심에서 유죄판결로 직무정지상태에 있던 신 전 시장이 인사말을 하는 것을 들었던 적이 있다.

분명, 그때 그는 시민들의 명예를 회복해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 그는 대법원 최종판결로 유죄가 확정됐다. 시민들의 명예를 회복시켜주지 못했다. 그러면 시민들께 사과해야 하는 것이 단체장의 책임있는 자세가 아닐까?

그것은 제쳐두더라도 공산면화훼단지사건이 2심에서 유죄판결이 났을 때 주민들로부터 서명을 받는다며 지역을 얼마나 시끄럽게 했던가?

그것이 민생인지 묻고 싶다.

시민은 말로만 민생이 아닌 진짜 민생정치를 펼칠 수 있는 후보자를 기다린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 모두가 정치의 근본인 민생의 의미를 지금쯤 마음 속으로 잘 새겨보아야 될 시점이지 않을까 싶다.

유권자들의 겉 표현은 후보들 앞에서 웃는 모습이지만 속으로는 후보들 개개인을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유권자를 교묘한 수로 이제 속이려 들어서는 안된다.

후보자 자신이 변해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정치꾼보다는 정치인이 많이 당선 될 수 있도록 기대해 본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