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가 전남도에 요청한 공론화 위원회 설치에 부정적인 입장 밝혀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나주 열병합발전소 문제 해결을 위한 공론화 위원회 설치는 의미 없는 일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는 9월 13일 전남도지사실에서 범시민대책 위원회 대표들을 만나 면담하는 과정에서 김 도지사가 직접 밝힌 내용이다.

앞서 나주시는 전라남도 차원에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여 문제 해결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전남도에서는 시민대책위원회 요구 사항 등을 직접 확인한 결과 이와 같은 공론화 위원회 설치는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나주 열병합발전소 쓰레기연료 사용 반대 범 시민 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이날 도지사와의 면담을 통하여 SRF사용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충남도처럼 전남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 줄 것과, 이해 당사자 간에 회의를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를 진행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 발전소 가동을 위해서는 현재 거주 중인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주민 수용성 조사를 실시할 것 등 세 가지를 요구하였다.

이에 김 지사는 범대위 입장과 요구에 대해 공감하며, 산자부와 지역난방공사 등 관계기관과의 대책회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2009년에 체결한 한국지역난방공사와의 협약서에, 모든 사항을 전남도와 협의하여 추진하겠다고 명시된 점을 확인하고, 나주시를 상대로 하는 소송 제기와 시험 가동 등 일방적인 가동 준비 행위를 시정하도록 한난에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충청남도는 주민 반발로 수년간 답보상태에 머물던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노력한 결과, 지난 9월 3일 SRF(고형 폐기물 연료) 대신 LNG(액화 천연가스)를 100% 사용하기로 합의하였다.

한편, 지난 9월 13일부터 8일간 실시될 예정이었던 열병합발전소 정기검사(계속검사)는 손금주 국회의원이 산업자원부에 유권해석을 의뢰함으로서 현재 중단된 상태이다.

손 의원은 나주 열병합 발전소가 2017년 10월 최초검사를 받은 이후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가동된 사실이 없으며, 아직 가동 승인도 받지 않은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1년마다 계속검사를 받아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점을 산업자원부에 질의하였고, 현재 공식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따라서 산자부의 유권해석 결과에 따라 향후 시험가동 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 정성균 기자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