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 당사자 간 회의를 통한 해결 노력 필요해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가동을 두고 나주시와 전라남도가 환경영향조사 후 공론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출구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알려진 가운데 11월 26일 쓰레기연료사용반대 범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성명을 내고 이 공론화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본보 2018. 11. 21 인터넷판 참조)

이날 성명에서 범대위는 국토교통부가 작년에 실시한 ‘혁신도시 정주여건 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9위를 차지한 나주혁신도시에 SRF열병합발전소가 가동된다면 나주를 에너지 신산업의 거점으로 만들려는 ‘혁신도시 시즌2’는 물 건너 갈 것이고 혁신도시는 공동화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충남 내포 열병합발전소의 LNG 100% 전환 사례에서 보듯이 정치, 행정적으로 해결 가능한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론화로 결정하려는 것은 정치와 공무원의 존재 이유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밝혔다.

이어서, 직접 피해 주민의 의사를 묵살한 채 공론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발전소 가동을 위한 요식행위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한국지역난방공사, 전남도, 나주시가 함께 참여하는 ‘이해 당사자 간 회의’를 구성해 LNG 전환에 따르는 비용, 적절한 보상 방안, 수익성, 안전성 등에 대해 면밀히 확인한 후 해결방안을 모색해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회의체를 통해서도 해결방안을 찾을 수 없다면 직접 피해 주민들이 발전소 가동을 수용할 것인지, 거부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하는 수용성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16개 광주 전남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협의회도 이날 성명을 발표하여 "혁신 도시의 주체로써, 나주시의 시민으로써, 전남도의 도민으로써, 발전소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SRF 사용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또한 협의회는 ♦ 쓰레기 연료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100% LNG 사용  ♦ 이해 당사간 협의체 구성 ♦ 영향권 안에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수용성 조사 등 3가지 사항을 요구하였다.

한편, 범대위는 11월 27일 전남도청에서 항의 집회를 열고 이와 같은 입장을 전남도와 나주시 등 관계기관에 천명할 계획이다 / 정성균 기자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