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공사 ‘SRF사용 정상가동’, 범대위 ‘LNG 100% 전환가동’ 맞서

빛가람혁신도시 내 고형폐기물(SRF) 열병합발전소 가동여부를 결정하게 될 ‘민·관협력거버넌스위원회’가 23일 한국지역난방공사 전남지사 나주SRF열병합발전소에서 2차회의를 가졌다.

나주시 등에 따르면, 전체 18명의 위원 중 15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1차회의에서 제기된 대안별 경제성과 장단점을 검토하는 자리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상정된 대안은 △1안 SRF100% 사용 정상가동  △2안 전남지역 SRF 최대사용+광주권SRF 반입 최소화 가동 △3안 전남지역 SRF만 사용 가동 △4안 SRF미사용 LNG(액화천연가스) 100% 전환 가동등.
난방공사는 4가지 모델 중 1안을, 나주열병합발전소쓰레기연료사용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4안을 각각 채택하고, 주민들의 의견(수용여부)을 묻기로 했다.

당초 이날 난방공사측이 산출비용을 공개할 예정이던 4안 적용시 발생되는 발전소 매몰비용은 기술적인 고려 부분과 물리적인 시간 등을 이유로 제시되지 않았다.

하지만 난방공사 측은 주민수용성조사 방식을 놓고 범대위가 요구하는 주민 직접투표 방식은 법적인 근거가 없다는 이유에서 구체적인 진행절차에 대해서는 다음 토론회에서 다시 논의키로 했다.

한편, 민·관협력거버넌스위원회는 3개월 예정으로 활동에 들어간 가운데 현재 두 차례 만남을 가졌으며, 다음달 13일 세 번째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 김양순 기자 jntimes@jntimes.kr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