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국비 3억 확보 다도 등 벽지노선 시범운영 검토 중 & ‘100원택시’ 이어 ‘100원버스’ 개념, 택시업계 반발에 주춤

나주지역 택시업계가 나주시에서 국비사업으로 추진하는 수요응답형 여객운송사업(DRT)에 대해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택시업계는 DRT사업이 지역의 운송질서를 어지럽혀 택시운송업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지역주민의 교통불편과 지자체 재정부담을 가중시키는 잘못된 정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수요응답형교통(DRT)은 버스 벽지노선을 대상으로 기존의 정규노선과 정시성을 가진 버스를 소형 승합차(11인승)로 대체하고, 버스 미운행지역에 대해서는 택시DRT, 예약제 등으로 탄력성 있게 운영하는 신개념의 준대중교통시스템이다.

지난 2014년부터 농림식품부가 전국 13개 시군을 선정해 시범운영한 데 이어 충청권과 전북에서 전면 시행중이며, 올해 국토교통부가 나주시를 포함한 전남 5개 시에 3억원을 지원해 시범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나주시는 다도면을 시범지역으로 ‘콜버스’ 또는 ‘노선형버스’로 운행할 계획으로 11인승 스타렉스 2대와 운전기사 3명, 그리고 사무실 운영요원 및 임대료 등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 택시업계가 나주시장과 나주시의장 등에게 탄원서를 제출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택시업계 관계자들은 “수요응답형교통(DRT)사업은 택시로도 충분한 데 새로이 면허를 허가한다는 것은 도농복합지역인 나주시의 현실과 운송업계의 실정을 전혀 모르는 탁상행정”이라며 “이 사업을 택시로 대체하거나 백지화 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나주시 관계자는 “수요응답형교통(DRT)을 도입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교통약자의 편의를 도모하는 것과 함께 지역내 버스회사 운전원들의 주52시간 근로시간을 맞추기 위한 대안”이라고 밝히며 “콜버스로 할 지 노선형버스로 할 지 다른 지역의 사례를 충분히 검토한 뒤 결정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택시업계가 요구하는 택시형 DRT에 대해서는 “기존의 100원 택시사업이 현장에서 제대로 정착이 되지 않고 있는 마당에 DRT사업까지 택시업계에 주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나주시는 현재 DRT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충청권과 전북 등 지자체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 나주지역 ‘100원택시’와 버스행정의 문제점을 동시에 풀어가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 실제 교통수요자인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청회 등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혀 업계간 나눠먹기 경쟁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김양순 기자 jntimes@jntimes.kr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