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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 신정훈 예비후보에게 듣는다
제21대 국회의원 예비후보 지상토론③
2020년 02월 24일 (월) 12:56:25 김양순 기자 ysnaju@hanmail.net

제21대 국회의원 예비후보 지상토론③
…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 신정훈 예비후보에게 듣는다

오는 4월 15일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지역사회가 뜨겁게 달아올라 있다. 이번 선거는 지역발전에 대한 올바른 비전을 갖고 국정운영의 중대한 임무를 수행할 대표를 선출해야 한다는 점에서 역대 여느 선거 보다 지역유권자들의 관심이 높다.
이에 나주지역 언론과 시민·사회단체가 뜻을 모아 다양한 방식으로 후보들을 평가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첫 순서로 진행하는 본 지상토론은 전남타임스를 비롯한 나주신문, 나주토픽, 나주투데이가 공동주최하고, 제21대국회의원(예비)후보초청토론추진위원회(참여단체: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이전공공기관노동조합협의회, 나주농어업회의소, 나주발전협의회, 나주사랑시민회, 나주읍성권도시재생주민협의체, 나주열병합발전소쓰레기연료사용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 민주당나주당원자치회, 빛가람혁신도시발전협의회 이상 가나다순)가 공동참여하여 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 3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게재 순서는 김병원·손금주·신정훈 예비후보(가나다 순)이다. / 편집자 주

 

   
▲ 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 신정훈 예비후보

◇나주 원도심 공동화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어떻게 진단하고 계시는지, 그리고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후보님의 전략이 있으시다면?

2000년 유구한 역사를 이어온 나주읍성권, 영산포권, 남평읍권 등 원도심 3개 지역은 역사문화관광도시라는 비전을 갖고 있는 우리 나주시의 중요한 자산입니다. 하지만 빛가람 혁신도시 조성이후 경제활동을 하는 젊은층이 혁신도시로 대거 유출되면서 상권이 급격히 위축되는 등 도심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해 가는 공동화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민선 6기이후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모아졌습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매년 10조 원씩 5년간 총 50조 원을 투자해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를 개선하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나주시의 경우 지난 2015년에 '읍성권 도시재생사업'에 이어 2018년에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옛 나주역 중심의 읍성권과 옛 영산포극장 중심의 영산동 일원이 선정되어 나주읍성권 2개 지역 644,016㎡와 영산포권 2개 지역 153,193㎡에 총 1천147억원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적잖은 사업비와 행정력이 투입됐지만 지금까지의 도시재생사업은 공동화의 속도와 규모 심각성을 완화시키는데 전혀 기여하지 못했다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원도심의 공동화 극복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시재생사업 외에도 대규모 국 비지원사업과 나주시 자체사업 민자유치사업 등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저는 19대 국회에서 나주시와 상주시의 원도심을 조선시대의 목으로 재생시키는 1천억 원대의 ‘영호남 지명유래 고도 전통문화 자원화사업’이라는 이름의 국비지원사업을 추진했으나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해 실패했습니다. 지난 20대 국회에서도 그와 같은 국비 지원사업을 실현시키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했고 반드시 성사시켰다면 원도심이 지금과 같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원도심 공동화 방지와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첫째,21대 국회에서 나주 원도심을 호남 제일의 역사문화관광도시로 만들기에 적합한 ‘전국 유일 조선의 도시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조선의 도시 랜드마크라 할 나주목 관아 터 주변과 나주읍성 사대문 주변 성곽 복원을 문화재청과 협의해 조기에 완벽히 마무리하겠습니다.

둘째, 중장기적으로는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해 조선의 도시 프로젝트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부가 주관하는 1,000억원 규모의 '지역관광거점 도시사업'도 유치해 지역주민들이 주도하는 도시재생사업의 활성화와 조선의 도시 프로젝트를 연결하는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문화재 보전구역 밖은 각종 규제를 완화해서 원도심 상권의 활성화와 시민의 재산권 보호에도 앞장서겠습니다.

넷째, 영산포권은 천혜의 자연경관인 영산강 일대를 '한국의 베네치아'로 조성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혁신산단과 국가에너지산단의 남부권 배후도시를 영산강변에 조성해 쾌적하고 아름다운 수변도시로 가꿔가겠습니다. 영산강을 중심으로 갈대숲길, 인공폭포, 트래킹코스 등을 조성해 수변친화형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홍어의 거리, 근대문화거리, 한우부산물 특화거리를 육성해 테마가 있는 영산포 상권 활성화에 나서겠습니다.

다섯째, 남평은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한 지역이자, 광주와 혁신도시와 연접해 발전 잠재력이 뛰어난 지역입니다. 남평강변도시와 남평원도심과의 상생을 위한 도로 접근성을 강화하고 커뮤니티시설을 건립하겠습니다, 지석천과 월현대산, 남평역을 주요 거점지역으로 삼아 살고 싶은 곳, 가보고 싶은 곳, 머물고 싶은 곳으로 중앙정부의 도시재생 지원사업을 유치하겠습니다.

◇현재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의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SRF 상황에 대해 후보님의 견해는 무엇인지, 그리고 생각하시는 해결방안은?

저는 이미 지난 1월 14일 저의 첫 번째 공약으로 나주열병합발전소의 SRF발전설비의 가동이 중단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힘을 보태겠다는 소극적인 표현을 쓴 것은 범대위를 중심으로 한 혁신도시와 인근 지역 시민 여러분께서 2년이 넘는 투쟁을 통해 거버넌스 위원회에서 기본합의를 이끌어 내셨고 관련 기관과 함께 후속대책을 추진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거버넌스 위원회 기본합의의 성패가 손실보전 협상에 달려있기 때문에 저의 역할은 손실보전에 대한 협상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각 기관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정부가 최종적으로 그 결과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곧 거버넌스 위원회에서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제시하는 손실보전액에 대한 검증이 진행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손실보전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저는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21대 국회가 개원하면 상임위를 산자위로 선택하겠습니다. 그동안 거버넌스 논의과정에서 산자부와 물밑에서 협의해 왔지만 충분한 조정능력을 발휘하려면 산자위에 들어가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산업자원부와 한국지역난방공사 그리고 전남도, 나주시 등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합리적이고 수용 가능한 손실보전방안이 마련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합의된 손실보전방안을 정부와 청와대가 수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거버넌스 위원회의 기본합의서 채택은 대한민국 행정사에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획기적인 일이지만 그것이 최종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청와대가 손실보전방안을 비롯한 해결방법을 수용해야 합니다. 특히 부처 위의 부처라고 불리는 국무조정실(기재부)가 동의해야 합니다. 저는 이미 지난 1월 중순 공약을 발표한 이후 국무조정실(기재부)과 이와 관련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넷째, 거버넌스 위원회의 손실보전방안이 전남도의회와 나주시의회의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주시의회는 SRF공약 발표 이후 민주당 소속 시의원 여러분과 협의를 마쳤고 조만간 나주시의회에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중심이 되어 손실보전방안 승인을 약속하는 결의문을 발표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남도의회는 총선 직후부터 김영록 지사님과 나주 출신 도의원 두 분과 함께 충분한 설득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필요하다면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경선에 참여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2년이 넘게 외로운 싸움을 하시도록 한 원인을 제공했고 한 번도 거들지 않았던 제가 이제 와서 해결하겠다고 나서니 믿지 못하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습니다. 당연합니다. 솔직히 저는 과거에 여러분들의 요구에 충분히 공감하지 못했습니다. 환경부나 중앙정부가 주도했던 사업이라는 이유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지 못했고, 저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광주지역 쓰레기에 대한 책임 추궁도 수용하기 어려웠습니다.

더구나 청와대와 산업자원부를 비롯한 정부가 합법적 절차에 매몰되어 가동 외의 다른 해법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폐쇄를 전제로 한 해법을 적극적으로 고민하지도 못했습니다. 저의 경험과 기준, 정보에만 의존해 여러분의 간절한 외침을 외면해온 것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저에게 있어 매우 부끄러움이었음을 밝히면서 SRF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빛가람혁신도시의 성공적인 성장을 위하여 ‘공공기관 2차 이전’과 함께 ‘정주여건 조성’, ‘혁신도시발전기금의 효율적인 운용’, ‘복합혁신센터 운영’ 등 당면한 문제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는?

혁신도시는 저와 더불어민주당의 대표적인 지방정책이자 성과지만 혁신도시 안에서는 정주여건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원도심과 면지역에서는 박탈감이 높아 어느 누구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혁신도시는 우선적으로는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중장기적으로 에너지신산업과 콘텐츠 산업 등을 육성하는 한편 원도심을 비롯한 인근 지역과의 상생발전 시스템을 만들어 나주시민 모두에게 희망을 안겨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저는 가장 먼저 SRF 문제와 악취 문제부터 해결하겠습니다. SRF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로 말씀드렸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혁신도시 특별법’부터 개정해 정부가 나서도록 하겠습니다. 정부가 악취저감설비 설치와 폐업보상 등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해 빠른 시일내에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교육여건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4차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가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혁신도시 공기업들의 실용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에디슨 교육센터(최첨단 아동·청소년창의융복합센터)를 설립하겠습니다. 이미 지난 1월부터 국무조정실과 예산과 설립 시기에 대한 의견을 나눠온 저의 교육분야 대표공약입니다. 광주와의 고교공동지원제 추진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자녀교육을 이유로 혁신도시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핵심시설인 복합혁신센터 건립은 제가 중앙당에 건의해 사업비를 두 배로 증액한 사업입니다. 복합혁신센터의 건립과 공간구성, 운영에 이르기까지 주민들과의 소통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우선적으로 반영토록 준비하겠습니다.

대중교통 체계를 보완하겠습니다.
광주와 나주역을 연계하는 전철역을 개통하고 전기자전거를 비롯한 이모빌리티를 대중교통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 한편 공영주차장을 확대해 지역주민들의 불편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대학병원 유치를 추진하고 응급의료센터·여성병원·공공산후조리원 설립으로 보건의료환경을 확대하겠습니다.

더불어 지역산업 육성으로 인구5만의 에디슨시티를 완성하겠습니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방정책공약특별위원장으로서 2차 공공기관 이전은 전남도의 대응팀, 자문단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에너지 공기업 혁신도시 유치는 물론 에너지 관련 대기업 유치를 통해 에너지신산업의 허브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습니다.

에너지밸리 강소특구 지정을 통해 빛가람혁신도시가 에너지신산업의 중심이 되도록 만전의 준비를 다하겠습니다. 지난 대선 당시 한전공대 제안자로서 난관에 봉착한 법인설립 문제를 중앙정부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풀어내겠습니다. 국가차원의 에너지 분야 우수인력 확보를 위한 한전공대 설립을 국정과제로 차질없이 추진하고, 1조3천억 규모의 차세대방사광 가속기사업도 반드시 나주로 유치하겠습니다.

공동 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은 혁신도시특별법에 명시된 기금으로 앞으로 혁신도시의 발전을 책임질 혁신도시 발전재단 설립과 운영 그리고 광주시와의 상생발전을 위해서도 나주시가 조속히 조성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비해 혁신도시 도시계획에 대한 재정비를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한전공대 설립과 혁신도시 전철역 조성 등으로 혁신도시의 확장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중장기적인 변화에 대비한 도시계획을 검토하면서 에너지 관련 공공기관의 유치도 대비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현재 농도 전남이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지역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나주의 농업을 효과적이고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

지난 12월 출판기념회를 열면서 책 제목을 '지방에도 희망이 있는 나라'라고 정한 것은 그간 활동하던 지방 분권의 가치를 살리기 위함이었습니다. ‘지방 소멸’이라는 단어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방이 새로운 미래 동력이 돼야 합니다. 

제가 시장에 당선된 후 나주시 인구에 대한 상황을 봤습니다. 암담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1000여 명에 달했던 읍·면·동 중학교들 가운데 지금 폐교 위기에 몰리지 않은 학교는 거의 없었습니다. 30년 안에 전국 군 지역 37%와 읍·면·동 40%가 소멸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이 해법으로 나주 혁신도시 유치는 정말 사활을 건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행정도시가 미래를 만들지 못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한전공대를 기획했던 것입니다. 우리지역 공기관 등과 함께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야 합니다. 나주가 거점이 되면 주변 시·군들도 활기를 띨 수 있는 것입니다.

나주 농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농업은 우리의 산업화 과정에서 가장 희생된 분야입니다. 특히 식량 주권의 뿌리인 쌀값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기 전인 2016년 말 12만8000원이던 것이 2017년 18만5000원으로 상승했습니다. 급속한 가격 상승에도 국민들이 동요하지 않은 것은 농업의 가치를 알기 때문입니다.
또 농업은 향후 우리나라 미래산업이 될 요소가 충분합니다. 그런데도 우리 국회에 국민을 대표할 수 있는 정치인이 극소수라는 것이 실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부당한 물세수탈에 쌀 농민들이 힘들어할 때는 물세폐지 투쟁을 승리로 이끌었으며, 전국 최초의 쌀 경영안정직불제, 전국 최초의 친환경 학교급식을 현장의 농민들과 함께 만들었습니다. 문재인대통령의 농업공약을 설계한 책임자로서, 문재인 대통령의 초대 농어업 비서관으로서 농업인의 눈높이에 맞는 현장 중심의 농정개혁을 추진하겠습니다. 한중 FTA 대책으로 추진한 도농상생협력 기금1조원 조성 등 기본적인 대책을 철저히 이행토록 추진하겠습니다. 쌀 생산조정제처럼 생산단계에서부터 수급조절 기능을 갖춘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를 확대 개편하겠습니다.
현실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는 '농어업재해대책법'을 손질하고, 농업재해피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도 마련하겠습니다. 농업인 안전보험은 산재보험 수준으로 확대해 농어업인들의 근심 걱정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나주 화순에는 학교급식 시즌2로 '브레인푸드(Brain Food)' 시범도시를 도입하겠습니다.
전국 최초로 학교급식을 도입한 경험을 살려 대한민국 친환경급식 1번지 나주와 대한민국 로컬 푸드 1번지 화순에 브레인푸드 시범도시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테마가 있는 식자재 전문단체 등을 육성, 전국의 학교급식 시장을 화순, 나주의 브래인푸드 농산물이 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에는 건강을, 농업인들에게 소득을 높여주는 브레인푸드 시범도시로 먹거리를 통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지역경제의 근간이 되는 중소상공업과 자영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방안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혁신도시 조성 이후 나주시는 인구와 지방세 수입이 지역총생산액 등이 급격히 증가함으로써 지역경제의 규모도 엄청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한전을 비롯한 공기업과 공공기관 그리고 관련 기업이 이전해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역경제의 근간이 되는 중소상공인들과 농민들은 성장에 따른 활력을 피부로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기업 유치와 같은 성장전략도 중요하지만 성장의 결실이 여러 지역내 경제 주체들에게도 돌아가는 선순환 경제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19년에 혁신도시 16개 공공기관이 93조 4,231억 원을 운영했는데 공공기관이 나주시와 인근지역에서 구매한 총액이 전체예산의 0.69%에 불과한 6,422억원에 불과했습니다. 이중 한전이 혁신산단 입주기업에 대해 수의계약 방식으로 구매를 실시하고 있는 예산이 88%에 달해 실제로 지역에서 사용된 예산은 지극히 미미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2019년 5월에 전력거래소의 옥외 간판 제작 및 설치사업 입찰에 전국각지에서 247개 업체가 참여해 결국 세종시 소재 업체가 낙찰받았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16개 공공기관과 관련 기업들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가겠습니다.

첫째, 16개 공공기관들이 연 예산의 적어도 3%(약3조)에 달하는 예산을 우리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지난 2017년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혁신도시 공약으로 제안했던 내용 중 하나가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은 지역에서 구입 가능한 물건과 각종 사업은 우선적으로 지역업체들에게 공급받도록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이 내용이 2017년 10월에 ‘혁신도시특별법’ 제292ㅗ의5(이전공공기관의 우선 구매)조항으로 반영되었고 이 실적이 공공기관 평가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공기관들이 이 제도를 활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국회의원으로서 공공기관들이 우리지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물건과 각종 사업은 우리지역 업체를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우선적으로 공공기관 구내식당 식재료부터 나주농산물로 바꾸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농민들의 판로 걱정을 덜어드리고 친환경 학교급식의 선진지였던 나주시가 친환경 공공급식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나주사랑상품권을 카드와 모바일 형태로도 발급할 수 있도록 해 공공기관 임직원들도 일정 비율 이상 업무추진비와 수당 포상 등으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중장기적으로 공공기관의 경비와 청소, 조경, 구내식당 운영 등의 용역사업도 나주지역의 협동조합이나 사회적기업 주민기업 등이 맡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공공기관의 구내식당이 월 2회이상 휴업해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직접적으로 지역경제에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가장 중요한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인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인구를 늘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원도심과 혁신도시는 서로 다른 생활환경과 도시구조를 갖고 있지만,  서로 상생할 수밖에 없는 숙명을 안고 있습니다.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원도심의 쇠락은 우리나라 중소도시가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도시문제중 하나이지만 이것이 혁신도시 조성으로 인해 현저하게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가속화 될 경우 혁신도시의 지속적인 발전에도 지장을 초래할 수밖에 없습니다.

구도심 쇠락은 자칫 지역내 갈등 또는 분열의 정치 문제로 발전할 수도 있고 만성적이고 비효율적인 공공투자수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혁신도시 육성과 원도심 쇠락의 방지는 동전의 양면과 같이 함께 해결하지 않으면 안되는 중요한 과제로 원도심과 혁신도시 간 보완적 기능을 통해 역할을 분담시켜 상생발전의 기본을 만들어야 합니다.

혁신도시는 균형성장을 견인하는 공기업을 중심으로 신성장 기반을 조성해 기업유치와 인구유입을 통한 자족도시로 정주여건을 구축해야 하는 곳입니다. 반면, 원도심은 정주환경 개선과 상업지역 기능재편, 상권 활성화, 도심관광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도심기능을 활성화 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생산가능인구 및 유소년인구의 유출을 완화하기 위하여 국공립 어린이집 및 유치원, 육아종합지원센터 확충 등 안정적인 보육여건 조성을 추진하고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임직원 등 전문인력을 활용한 초ㆍ중ㆍ고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도입 등 교육여건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아울러 혁신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후한 원도심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주거지 지원형 도시재생 및 생활 SOC 확충 등을 추진하고, 상업 및 산업기능 활성화를 위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지원을 확대해야 합니다.

또한 혁신도시-원도심-광주광역시 간 통근권 및 생활권 생활권 확대에 대응하여 대중교통 노선 확충 및 환승체계 구축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혁신도시-원도심-주변지자체 간 ‘스마트 인프라 공통 플랫폼’을 구축하여 대중교통 운행체계 효율화, 생활인프라 정보 공유 및 공동이용 활성화를 유도하는 것도 검토가 필요합니다. 혁신도시-원도심-주변지자체의 상생발전을 위한 기금 조성 및 활용을 추진해야 합니다.

지방세수입 증가분 중 일부를 혁신도시 상생발전기금으로 조성하여 원도심 도시재생, 보육 및 교육여건 개선, 대중교통 연계체계 구축 등 상생발전사업에 활용하는게 바람직합니다. 일정 부분을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방안도 건의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혁신도시 공공기관이 혁신도시특별법 제29조의5(이전공공기관의 우선 구매) 조항에 입각해 지역업체에 우선권을 주도록 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4년 안에 16개 공공기관이 연간 예산의 약5%에 해당하는 약 3조를 우선 구매를 통해 나주 화순을 비롯한 지역에서 집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습니다.
공공기관의 구내식당 식재료를 나주화순 지역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로 공급하는 로컬푸드시스템을 완성하겠습니다. 지역상품권을 전자화해 공공기관이 일정비율 이상 업무추진비와 수당 포상 등으로 유도하는 것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나주시의 균형발전이라는 큰 목표 아래 혁신도시와 원도심의 양대 핵심축이 조화롭게 동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시민들의 역량을 모으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이번 선거에서 부각시키고 싶은 후보님만의 강점과 차별화된 정책이 있다면?

20대에는 민주주의를, 30대에는 농업인의 생존권을 위해 싸워왔습니다. 40대에는 지방분권을 위해 온갖 시련 속에서도 가장 치열하게 싸워 온 실천가로, 50대에는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과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으로 치열하게 시대정신을 실천해온 정치인입니다.

지난 30년 동안 오로지 지역주민과 함께 울고 웃었던 현장의 정치인이며 개혁적 중앙세력과 소통이 가능한 정치인입니다. 민주화 운동, 지방행정 경험, 풍부한 국정경험과 중앙인맥으로 나주와 화순발전의 기회를 반드시 살려내겠습니다.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킨 촛불혁명의 정신을 받들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나주 화순의 발전을 위해 이 한 몸 던지고자 합니다. 참여정부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나주혁신도시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캠프에서 화순의 생물의약산업벨트, 나주의 한전공대 공약을 만들었습니다. 전남공약과 농어업 공약의 책임자로서 화순과 나주의 미래를 설계해왔습니다.
이같은 경험과 성과를 토대로 나주는 한전공대를 기반으로 한전과 에너지 신산업, 민간기업 등과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에너지 밸리를 지역의 미래 먹거리로 훌륭하게 만들어가겠습니다.

화순은 지난번 대통령님께서 언급하신대로 전남의 ‘전남 블루 경제 선포식’에서 밝히신 데로 ‘바이오 메디컬 허브’로 만들겠습니다. 화순의 백신 특구를 기반으로 해서 화순의 생물 의학 산업의 메카로써 발전할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혁신도시 시즌 2, 한전공대 차질 없는 추진, SRF 문제 해결, 원도심 도시재생 등 산적한 지역 문제들을 지역주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지혜롭게 풀어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유권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이번 총선을 통해 출범할 21대 국회는 문재인정부의 후반기 국정운영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국회여야 합니다. 김대중 노무현, 그리고 문재인의 가치와 철학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화순과 나주발전의 기회로 미래를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나주와 화순, 농촌, 그리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지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지난 30년, 고향과 농촌, 민주주의을 지켜온 등굽은 소나무입니다. 봄에 씨뿌리고 풍파를 헤쳐 온 사람이 가을걷이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변화하지 않는 지역, 변화하지 않는 나라는 결코 미래가 없습니다. 시대정신을 실천하고 새로운 정치를 여는데 앞장서겠습니다.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과 가치 그리고 정책을 실현하는데 최선봉에 서겠습니다. 시대적 사명과 소임에 당당히 임하겠습니다. 산을 만나면 길을 만들고, 강을 만나면 다리를 놓겠다는 각오로 앞장서서 뛰겠습니다.

문재인정부의 성패, 우리농업의 미래, 나주화순의 발전, 어느 것 한 포기할 수 없습니다. 촛불을 들었던 심정으로 선택해 주십시오! 문재인을 선택했던 간절함으로 결심해 주십시오! 무차별적인 가짜뉴스, 음식물 제공은 민주당도 문재인도 아닙니다. 민주당답게! 문재인답게! 오직 국민만 보면서, 나라를 위한 열정으로 승부하겠습니다. 문재인과 함께 세상을 바꾸는 길에 여러분이 함께해 주십시오. 신정훈의 손을 잡아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정리 김양순 기자 jntimes@jntim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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